전북도민일보 제6차 독자위원회
전북도민일보 제6차 독자위원회
  • 신중식 기자
  • 승인 2021.10.20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감 이슈, 후속 점검 기획시리즈 다뤘으면”
‘현수막 정치’ 두 기사 자칫 방향성 혼선, 동일이슈 교차점검
‘맹탐 국감’ 문제점 지적…선거철 후보간 정책대결 유도해야
위드 코로나 준비, 소상공인·여행업계 등 살리기 지속 관심을
사진=이원철 기자
사진=최기웅 기자

전북도민일보 2021년도 제6차 독자위원회가 20일 본사 회의실에서 열렸다.

홍요셉 독자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위원들께서 지난 한달 다방면에 걸친 지면평가를 통해 가감 없이 좋은 의견을 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임환 본보 사장은 “어려운 시기에도 참석해주신 위원들께 감사드리며 정치적 혼란기에 독자의 목소리를 수렴해 지면제작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회의 내용을 요약 게재한다.

 

▲이윤애 위원(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장)= 바야흐로 선거시즌이 도래하고 있음을 입증하듯 길거리에는 출마의 변이 담긴 정치인들의 현수막이 수비게 눈에 띤다. 10월 6일자 ‘현수막 정치, 코로나시대의 신풍속도’ 제하의 기사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대면활동의 제약으로 후보자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부족했으나 현수막은 효과적인 홍보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내용이다. 공교롭게도 이날 지면 바로 아래에는 내년 지방선거 전주시장 입지자들이 ‘불법현수막 안 걸기’ 협약을 했다는 내용의 기사가 배치됐다. 기사를 눈여겨 본 독자라면 현수막 정치가 긍정적이라는 입장인지, 부정적이라는 입장인지 기사방향이 혼선을 주지 않았을까 짐작된다. 앞으로 기사배치 과정에서 동일한 이슈에 대해 교차점검을 통해 기사방향을 세밀하고 명확하게 제시했으면 한다.

▲김경진 위원(전북은행 부행장)= 대선관련 보도가 쏟아지고 있다. 민주당 후보가 가려졌고 국민의힘 후보들은 경선 과정을 거치고 있다. 내년 대선에 이어 치러지는 지방선거에도 많은 입지자들이 거론되며 물밑 행보를 펼치고 있다. 하지만 선거정국에서 정책대결 구도가 실종된 느낌이다. 특히 대선국면이 무르익고 있는 가운데 후보들간 비방전이 난무할 뿐 후보들의 공약이나 정책 대결은 찾아보기 힘들다. 지역발전을 위해 어떤 후보를 선택해야 할지 유권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줘야 할 것이다. 후보들의 정책과 공약을 꼼꼼히 체크, 유권자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언론의 역할을 주문한다.

▲류두현 위원(전주대학교 대외부총장)= 국정감사가 종반전을 향하고 있다. 새만금사업을 비롯한 전북의 굵직한 현안들이 이슈로 거론됐다. 언론보도 역시 연일 지면을 장식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이슈가 국감 기간에만 일회성으로 다뤄진다는 점이다. 국감 기간에만 반짝 달궈졌다, 국감이 끝나면 언제 그랬느냐 식으로 사그라들기 일쑤다. 국감에 등장하는 이슈는 지역발전과 밀접한 현안이 대부분이다. 국감에서 이슈화된 뜨거운 현안 논쟁이 국감기간으로 끝나선 안되며, 국감 이후에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꼼꼼한 점검이 필요하다. 국감에서 부각된 다방면의 현안을 진단, 언론에서 기획시리즈를 통해 후속 보도를 이어갔으면 한다.

▲김지혜 위원(한국여성경제인협회 전북지회장)= 10월 19일자 이슈& 포커스 ‘코로나 장기화 관광업계 초토화…생존전략 모색해야’ 제하의 기사가 돋보였다. ‘위드 코로나’를 준비하고 있는 시점에서 시의적절한 기사였다. 벼랑 끝에 몰린 여행업계는 일상회복을 통해 관광수요 역시 서서히 되살아날 것으로 기대한다. 여기에 발맞춰 위드 코로나 시대, 전북이 상대적으로 안전한 관광지 임을 알려줄 필요가 있다. 매주 금요일자 게재되는 ‘위크 & 플러스-전북의 명소’ 란을 적극 활용하며 어떨까 싶다. 코로나사태 장기화로 여행업계 뿐 아니라 소상공인들의 타격은 심각하다. 위드 코로나를 준비하는 시점에서 이들의 어려움과 앞으로의 대책에 대해서도 언론의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한다.

▲소재호 위원(전북예총 회장)= 코로나 거리두기가 완화된 상태에서 마지막으로 시행되고 있고 정부에서도 ‘위드 코로나’를 준비하고 있다. 다음 달이면 서서히 일상회복을 위한 단계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맞춰 조심스럽지만 벼랑끝 위기에 내몰린 소상공인들을 살리기 위한 소비촉진 분위기를 띄웠으면 어떨까 싶다. 10월 20일자 ‘자고나면 치솟는 물가…주부들 “살림하기 겁난다”’ 제하의 기사가 주목을 끈다. 서민들이 느끼는 물가체감 공포는 더 심하다. 실생활과 밀접한 시의적절한 기사여서 고무적이다. 앞으로도 독자들이 공감하는 차별화되는 기획기사 발굴에 더욱 심혈을 기울여주길 기대한다.

▲홍요셉 위원장(전북지방변호사회장)= 선거철 현수막 정치 부작용 지적에 대해 공감한다. 환경문제의 심각성과 법적인 문제는 없는지 계속 점검할 필요가 있다. 국정감사가 막바지에 이르렀다. ‘맹탕 국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도내 법조계 최대 현안은 가정법원 설치 문제다. 전주지방법원 국감에서 한 마디 언급도 없었다. 정작 중요한 현안사업은 빼 먹은 채 수박 겉핥기 국감에 그쳤다. 맹탕 국감 실태와 문제점에 대해 짚어주길 바란다. 아울러 코로나에 법무부 3단계 거리두기 지침 속에 실시되는 변호사 접견권이 지나치게 제한적이어서 문제점을 제기한다. 일상회복 준비에 맞춰 변호사 접견 역시 완화될 수 있도록 수칙개정의 필요성을 언론에서 부각시켜 주길 주문한다.

▲김천환 위원(전북개발공사 사장)= 10월 6일 자 1면 톱으로 비중 있게 보도된 ‘전북혁신도시 인구유입 인근지역 흡수한 블랙홀’ 제하의 기사는 제2차 공공기관 이전을 앞두고 지역내 균형발전에 대한 새로운 논쟁거리로 도내 군지역 등 강소도시에 기대를 주는 내용이었다. 그간 전북혁신도시를 조성하면서 얻은 이익을 특정 시·군이 독점하면서 성과공유 차원에서 나머지 시군지역에 대한 세수 재분배가 논의된 적은 있지만 단 한 번도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공공기관 2차 이전을 앞두고 지역내 공공기관 분산이전 등 균형발전을 꾀할 성과공유 문제를 사전에 공론화 함으로써 미래 불필요한 유치경쟁과 갈등을 막고 지역균형발전에 활력을 불어넣도록 전북도민일보가 더욱 관심을 갖고 관련 정책들의 진행 현황을 지속해서 추적 보도해주길 기대한다.

신중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