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국감, 새만금 개발과 군산형 일자리에 집중
전북도 국감, 새만금 개발과 군산형 일자리에 집중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1.10.13 19:4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전라북도 국정감사에 답변하는 송하진 전북도지사 / 이원철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전라북도 국정감사에 답변하는 송하진 전북도지사 / 이원철 기자

13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전북도 국정감사에서 새만금 개발과 군산형 일자리 등에 대한 질의가 집중됐다. 또한 열악한 재정상황과 인구감소 해결, 부동산 투기 감사 부실, 도민 안전대책 마련 등에 대한 전북도의 노력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이형석 의원은 “전북이 다시 도약할 수 있는 장기 국책사업인데 자치단체간의 소지역주의로 인해 개발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지 의심든다”며 “기초자치단체가 내부적으로 관할권을 가지고 분쟁을 하면 정상적으로 정부에서 지원을 하고 싶어도 이런 부분들에 대한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은 “새만금 사업은 결국 전북이 주인이다”며 “얼마 남지 않은 세계잼버리대회의 성공을 위해서라도 중앙에 SOC 지원을 요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국감장에선 지역경제 부흥을 위해 추진되는 군산형일자리에 대한 관심도 높았다.

민주당 임호선 의원은 “군산형일자리에 참여한 기업들의 경영난 등으로 사업 차질이 우려된다”고 말했고, 양기대 의원도 “명신은 중국업체와 계약이 무산되고 에디슨모터스는 1조원대 쌍용차 인수에 뛰어들어 군산형일자리 자금 조달이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이에 송하진 지사는 “군산형일자리는 중소중견기업으로 이뤄져 다소 힘든 면이 있지만 생산이 일부 지연될 뿐 조만간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전북도의 부동산 투기 부실 감사 문제도 도마에 올랐다.

국민의힘 이영 의원은 “LH 사태이후 부동산투기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 진행한 결과 효천지구가 167억7천만원으로 투기 의혹중에 제일 높았는데 전북도 감사에선 밝혀지지 않았다”며 “전북도 감사관실은 공소시효 7년을 적용해서 2014년 이후 개발사업만 적용했고 효천도시개발사업의 경우 실시설계(2012년)를 기준으로 해 감사 대상이 아니었다는 입장이지만 좀 더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감사 진행이 필요했다 본다”고 말했다.

이에 송하진 지사는 “감사 기준은 임의로 정한게 아닌 의회, 언론 등 다양한 여론을 당연히 수렴해 결정했다”며 “전북도가 지정하거나 직접 관여해 지정한 사업위주로 조사가 진행된 점도 영향을 미친 것 같다”고 답변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천중 2021-10-14 16:53:57
명신사태도 조사 해봐야 할 듯
너무 퍼주기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