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북 권리당원 7만5천명 불과 ‘충격’…‘떴다방’ 성격 권리당원
민주당 전북 권리당원 7만5천명 불과 ‘충격’…‘떴다방’ 성격 권리당원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1.08.30 2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순회경선 첫 온라인 투표가 31일 시작된 가운데 전북의 권리당원 숫자가 그동안 부풀려져 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전북 권리당원의 허수가 드러남에 따라 앞으로 진행될 민주당 대선후보 선출에서 전북 역할론 축소는 물론 내년 6·1 지방선거에서도 각 후보들의 전략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지난 27일 민주당이 대선후보 선출을 위해 확정한 권역별 선거인단 현황에서 전북의 권리당원수는 7만5천 67명에 불과했다. 전북의 권리당원이 12만명-15만명 규모에 달하고 있다는 그간의 주장은 사실상 뜬 소문으로 확인된 이다.

반면 광주·전남의 권리당원은 12만6천165명으로 전북 보다 5만여 명이 많았다.

오히려 경기도의 권리당원은 16만1천93명, 서울은 14만858명으로 전북을 훨씬 능가했다.

서울·경기 등 수도권 지역의 권리당원은 30만2천여 명으로 전북·전남·광주 등 호남지역 보다 10만명 이상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민주당 관계자는 30일 “국회의원 의석수 뿐 아니라 민주당을 지탱하는 권리당원 규모에 있어서도 수도권이 호남을 크게 앞서고 있다”며 “호남이 민주당의 텃밭이라는 주장을 무색케 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대전·충남의 권리당원수도 5만1천776명에 이르고 민주당의 절대 약세지역인 부산·울산·경남의 권리당원은 6만70명에 달했다.

전북의 권리당원 규모가 그동안의 예상과 달리 적은 것은 권리당원 성격이 민주당 ‘공천용’으로 전락한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전북의 권리당원 중 상당수는 지선, 총선 후보들이 공천을 받기위해 동원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지선과 총선을 앞두고 각 후보 진영이 조직을 풀가동해 권리당원을 확보했다가 공천이 끝나고 나면 당비를 납부하지 않고 일반당원 신분으로 남아 있다는 것이다.

실제 지선, 총선 후보들 중 일부는 민주당 공천을 받기위한 권리당원 확보 과정에서 ‘권리당원 자격기준인 6개월만 당비를 납부해달라’라고 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은 “내년 6·1지선을 겨냥해 전북의 권리당원 수가 또다시 늘어날 것”이라며 “결국 전북의 권리당원 중 상당수는 민주당의 백년 정당 건설을 위한 것이 아닌 선거를 위한 각 후보의 친위부대 성격을 갖고 있다”고 진단했다.

전북지역 민주당 권리당원수가 7만여 명에 불과하면서 내년 지선의 기존 권리당원 영향력은 반감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전주시 등 전북의 14개 시·군별 평균 권리당원이 5천명 안팎에 불과한 만큼 31일까지 입당한 일반당원들의 당비 납부 상황에 따라 지선 구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전북 정치권 한 관계자는 “일부 지선 후보들이 몇만명의 권리당원을 확보했다는 주장은 말 그대로 ‘가짜뉴스’로 드러났다”면서 “각 후보 진영이 민주당 공천까지 얼마나 많은 권리당원을 확보하고, 조직화 하느냐에 따라 공천 경쟁구도가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민주당 대선 주자들은 는 첫 경선지인 충청권 민심을 사로잡기 위해 일제히 지역 개발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충청권 경선 결과가 최종 경선 결과의 ‘바로미터’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대권 주자들은 막판 조직력 싸움에도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이는 충청권 권리당원·대의원 투표 결과가 이후 이어지는 1차 선거인단 투표(9월 12일)와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호남 경선(9월 25~26일)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민심은 천심 2021-09-01 19:30:03
전북도당 이재명 이해찬 계 짖거리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