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냐와 함께 하는 행복연습] <27> 사람을 춤추게 하는 칭찬 연습
[수냐와 함께 하는 행복연습] <27> 사람을 춤추게 하는 칭찬 연습
  • 수냐 김연희
  • 승인 2021.08.03 15: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존재가치를 존중받고 인정받기를 원합니다. <칭찬의 위력>의 저자인 제리 D. 트웬티어는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공기와 음식, 그리고 물처럼 기본적인 것임을 깨달으라!”라고 까지 말했습니다.

  인정욕구를 채워주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칭찬이 있습니다. 칭찬이란 자신을 가치 있게 느끼고 기분 좋게 만들어주는 긍정적인 말과 태도입니다. 칭찬을 받는 사람은 자신감이 생기고 사기가 높아지고 행복을 느낍니다. 칭찬을 하는 사람은 상대방에 대한 우호감이 향상되고 기분이 좋아집니다.

  제가 초등학교 6학년 때, 3월에 시험을 봤는데 60명 중에서 20등을 했습니다. 담임선생님께서 “연희가 조금만 더 노력하면 공부를 아주 잘 할 수 있을 거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가슴이 뛰게 기분이 좋았고 ‘나도 잘 할 수 있겠구나’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열심히 공부를 해서 학기말에는 2등을 했습니다. 사람들에게 더 큰 기대를 했을 때 더 나은 성과를 설명하는 효과를 피그말리온 효과 또는 로젠탈 효과라고 하는데 제가 그 로젠탈 효과를 경험한 것입니다.

  칭찬은 잔소리보다 수 천 배의 위력이 있습니다. 행동주의자인 스키너는 “칭찬은 행동수정에 있어서 가장 강력한 도구다. 칭찬은 사람들로 하여금 더 선한 행동을 하게 하며 자기 성품의 그릇을 넓히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용기를 준다.”라고 했습니다.

  자존감을 향상하고 사람을 춤추게 만드는 칭찬! 우리는 다른 사람의 긍정적인 찬사를 통해 잠재력과 위대함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칭찬의 위력을 발휘하려면 다른 사람에게 있는 좋은 점들을 발견하고 적절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해야 합니다. 자 그럼 ~ 칭찬하는 태도와 방법을 알고 칭찬 연습을 해보도록 해요.
 

  1. 대 긍정의 인간관

  사람은 누구나 소중하고 이대로 온전하며 긍정점이 무수히 많다는 대 긍정의 인간관을 갖습니다. 사람에 대한 존경을 바탕으로 있는 그대로 존중합니다. 있는 그대로 존중하는 태도는 상대방에게 무의식적으로 전달이 되어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2. 긍정 점을 발견하고 감동하기

  사람을 만나기 전에 ‘이 사람에게는 어떤 좋은 점이 있을까? 좋은 점을 발견해야지’라는 생각을 합니다. 구체적인 항목으로 사람 그 자체, 외모, 성격, 잘하는 것, 취미, 장점, 태도, 행동, 그동안 이룬 것, 가치관, 소망 등이 있습니다. 꽃을 보면서 ‘아하~ 예쁘다’하면서 감동을 하듯이 사람의 좋은 점을 발견하고 감동을 느껴봅니다. 사람에 대한 감동을 느끼는 순간이야말로 살맛나는 인생의 즐거움입니다.

  3. 사람과 노력을 칭찬하기

  사실 자체 보다는 사람에 대해 관심 갖고 그 사람의 성품을 칭찬합니다.

  “김 대리님 오늘 발표 참 잘 했어요.”는 사실에 대한 칭찬입니다. “김 대리님, 오늘 발표는 명료 간단한 메시지와 이미지가 어울려서 감동을 주었어요. 시간과 정성을 기울여 만든 작품으로 느껴졌어요. 언제나 최선을 다해서 일하시는 성격이 김 대리님의 남다른 매력입니다” 라고 말하는 것은 노력과 사람의 성품을 칭찬한 것입니다.

  4. 칭찬 선물

  영원한 효과를 내기 위해 칭찬을 글로 작성해 놓으세요. 생일이나 결혼기념일 등 특별한 날에 사랑이 담긴 칭찬 편지를 선물해보세요. “당신은 내게 가장 좋은 친구요. 당신과 함께 있으면 정말 편안하고 행복하오.” 이와 같은 칭찬 선물은 수 천 만원을 주는 것보다 가치가 있습니다. 식사를 할 때 또는 식후 디저트로 칭찬을 하면 몸과 마음의 보약이 될 것입니다.

  5. 칭찬할 때 주의할 점

  <단점을 말하면서 칭찬하기>와 <비교하면서 칭찬하기>는 주의해야 합니다.

 “자네는 다 좋은데 조급한 것은 고쳐야 하겠어”, “머리는 나쁘지만 열심히 노력하는구나” 이것은 칭찬이 아닙니다. 칭찬은 단점의 보완이 아닌 장점에 집중적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맞추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창수는 80점 맞았는데 너는 90점이구나! 잘했어~”처럼 비교하는 칭찬은 경쟁심을 유발하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칭찬받기

  칭찬을 받을 때는 칭찬받은 장점이 자신에게 있음을 인정하고 기쁨을 느낍니다. 칭찬을 온기처럼 들이마시고 즐거움이 온 몸에 퍼져가도록 합니다. 아하하~ 미소를 지으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충분히 즐겨보세요. 당신은 이대로 온전하고 멋진 사람입니다.
 

  좋은 점을 칭찬하기! 얼굴에는 미소 ~ 가슴에는 사랑이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글 = 수냐 김연희 (행복명상가, 교육학박사, 예술심리상담전문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ujana 2021-08-04 10:52:38
칭찬하는데도 기술이 필요하네요.
좋은 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