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근로자 코로나19 확산 폭탄됐다’ 더 늦기전에 전수조사로 확산 막아야
‘외국인 근로자 코로나19 확산 폭탄됐다’ 더 늦기전에 전수조사로 확산 막아야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1.07.27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델타변이 바이러스 여파로 확진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7일 전주 덕진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이원철 기자
전북도민일보 DB.

전북지역 외국인 근로자를 중심으로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확인되면서 폭발적인 감염 확산으로 번지고 있다.

더 늦기 전에 외국인 근로자 전수검사를 통한 선제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이유다.

외국인 전수검사에 대해 인권 침해 논란이 제기된 바 있지만 코로나19라는 국가적 비상사태에서 확산 차단이 최우선 가치라는 점을 고려해 볼 때 공동의 이익과 안전이 우선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7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22일부터 이날 오전까지 외국인 근로자 일상감염과 관련된 누적 확진자 수는 65명에 달한다.

이들의 빠른 전파 속도 원인은 델타 변이 바이러스 때문인 것으로 드러나 관련 확진자는 지속적으로 나올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외국인 근로자 일상감염과 관련된 자가격리자와 능동감시 대상자도 우후죽순 늘고 있다.

실제 전날 자가격리 대상자는 341명이었지만 하루만에 781명으로 증가했다. 능동감시자까지 포함하면 1천명대가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문제는 자가격리와 능동감시 대상자는 확진자 진술에 의존해 분류하다보니 감염 우려 대상자를 미처 잡아내지 못했을 수 있다는 점이다.

심지어 확진자 대부분 외국인이다보니 역학조사 시 의사소통에 문제가 따를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사실상 조기 대응 체계를 갖추지 못했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방역당국은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 현재 외국인 커뮤니티, 산업체 등을 통해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검사 독려를 안내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이행여부 확인은 이뤄지지 않아 실효성을 기대하긴 어려운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행정명령을 통한 검사 의무화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으나 방역당국은 인권침해 논란으로 사실상 이행이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외국인 일상감염의 경우 특정장소 내에서 발생한 집단감염이 아니다보니 어디까지 바이러스가 번졌을지 예측이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다.

방역당국은 감염 확산 차단 차원에서 관리 범위를 넓혀 능동감시 대상자를 분류해 놓았지만, 이미 지속된 감염 사례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능동감시자의 경우 만남과 이동을 최소화해 달라는 안내만 받을뿐 별다른 통제없이 일상생활을 하고 있다.

이미 바이러스에 감염된 상태라면 사실상 걸어다니는 시한폭탄일 수밖에 없다.

더군다나 이들은 전주, 익산, 완주, 김제 등 각 시·군 전방위로 분포돼 있어 언제든 대규모 감염 매개체로 바뀔 수 있다는 점에서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당국의 선제검사 등 강력한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강영석 전북도 복지여성보건국장은 “관련 부서와 다문화센터 등의 협조를 통해 통역지원을 비롯 각 시·군 읍면동 대표자를 통해 적극적으로 선제 검사를 안내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