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경찰제 7월 도입’ 전북경찰, 어떻게 변화되나 (상)
‘자치경찰제 7월 도입’ 전북경찰, 어떻게 변화되나 (상)
  • 양병웅 기자
  • 승인 2021.05.25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방경찰청 전경.
전북경찰청 전경.

지방자치단체에 경찰권을 부여하는 ‘자치경찰제’가 오는 7월 시행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향후 지역 치안에 어떤 변화의 바람을 불러 일으킬지 도민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자치경찰제는 지역주민 의사를 치안 업무에 반영하고, 지역 사정에 부합되는 경찰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제도다.

지자체가 자치구역 내 치안업무를 자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주민밀착형 치안 서비스를 확보해 지역의 치안 역량이 제고될 것으로 전망된다.

무엇보다 이번 자치경찰제 도입으로 도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반영키로 하면서 지역 실정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경찰행정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일선 경찰관이 현장의 문제를 파악하고 지방자치 행정과 연계해 문제해결에 나서면서 치안 서비스의 질이 대폭 높아질 수 있다는 것.

25일 전북경찰청 등에 따르면 오는 7월부터 그간 국가경찰이 담당했던 사무 중 주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인 생활안전·여성청소년·교통 등 세 가지 업무가 자치경찰 사무로 이관된다.

구체적으로 △방범순찰 등 주민 생활안전 △교통법규 위반 단속 등 교통활동 △지역 내 다중운집 행사의 교통 및 안전관리 △학교폭력 및 아동·여성 관련 범죄 △실종아동 수색 △공무집행 방해·음주운전 사건 등을 자치경찰이 담당하게 된다.

경찰이 치안서비스 수요자인 지역민들과 더 가까워질 수 있다는 얘기다.

이에 자치경찰제 도입이 농어촌지역이 많고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전북지역 특성과 맞물려 사회안전망 강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관측이 나오는 것이다.

또한 치안 수요를 위한 각종 예산 확보 역시 지자체와 경찰이 곧바로 협의할 수 있어 의사결정의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자치경찰제 시행에 앞서 자치경찰 업무를 지휘·감독하는 전북자치경찰위원회도 구성됐다.

전북자치경찰위원회는 도지사 소속 합의제 행정기관으로 자치경찰 사무를 지휘·감독하고, 인사·예산·감사 등을 심의·의결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전북경찰청 자치경찰실무추진팀 이정주 계장은 “그간 지자체와 경찰이 각자의 영역에서 독립적으로 일을 추진했다면 자치경찰제 이후에는 도민 안전이라는 공통 목표를 갖게 될 것”이라며 “자치경찰위원회와의 협업을 통해 자치경찰제가 안정적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경찰청은 현재 치안감 청장과 3부, 3담당관·실, 10과, 47계·대·실, 15개 경찰서, 29개 지구대, 133개 파출소, 70개 치안센터를 두고 있으며, 총 5330명의 각급 경찰관이 소속돼 있다.

양병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