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행정 엇박자 일선현장 혼란 없어야
백신행정 엇박자 일선현장 혼란 없어야
  • .
  • 승인 2021.05.10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르신들 백신 예방접종 사전예약접수가 일선에서 혼선이 빚어지며 불편과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간 엇박자 백신 행정이 어르신들에게 불편을 주고 예방접종 차질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70~74세에 이어 65세 이상등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 19 예방 접종 사전 예약이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런데 관리시스템 접근권한과 관련된 이견으로 주민센터를 찾은 어르신들의 접수 처리가 지연되고 접수 조차 못한 채 헛걸음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지난6일부터 70~74세 어르신 및 만성호흡기장애인 대상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 예약이 시작된 전주관내 주민센터에서 벌어진 현상이다..

문제의 발단은 지난달 28일 질병관리청이 전국의 지자체에 발송한 공문 탓이라고 한다. 관리 시스템 접근 권한을 콜센터로 한정했던 것과는 달리 실제 업무가 시작된 지난 6일부터는 방침을 변경해 주민센터까지 포함하도록 했다.

질병관리청의 지침에 따라 지난달 콜센터 몫으로 권한 16개를 신청했던 전주시는 예약 첫날인 6일 예약이 폭주하자 주민센터 몫으로 55개를 추가 신청했으나 뒤늦게 신청한 권한은 승인이 늦어지면서 혼란과 차질이 빚어졌다. 전주지역 35개 주민센터에서 처리가 지연되면서 장시간 줄을 서거나 접수조차 못하고 발길을 돌리는등의 불편을 겪어야 했다.

권한이 없는 주민센터 직원들은 어르신들의 휴대폰을 넘겨받아 인터넷으로 접수하거나 콜센터에 접수를 돕는등 복잡한 절차를 거치는가하면 수작업으로 신청이 진행되면서 2~3배의 인원이 매달리는 현상이 빚어지기도 했다.

어르신중 상당수는 콜센터 접수를 자녀나 주민센터 직원의 도움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연령층의 특성을 외면한 채 관리시스템 접근권한을 콜센터로 한정한 질병관리청이나 뒤늦게 주민센터 몫을 요청한 전주시나 모두 준비 소홀과 안이한 대응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사전예약접수부터 우왕좌왕한다면 백신행정에 대한 신뢰는 떨어질 수 밖에 없다. 더 이상의 혼란과 시행착오가 반복돼선 안된다. 철저한 점검과 확인을 거쳐 백신 예약과 접종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