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에 이건희 미술관 유치하자" ①
"새만금에 이건희 미술관 유치하자" ①
  • 김미진 기자
  • 승인 2021.05.06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트 새만금’의 현실화 ‘이건희 컬렉션’을 씨앗으로

故 이건희 삼성 회장이 기증한 미술품 ‘이건희 컬렉션’에 전국 각 지역의 관심이 높은 가운데 전북지역에서도 새만금을 활용한 미술관 설립 여론이 형성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광활한 새만금을 세계적 문화관광 자원으로 개발할 필요성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금이야말로 큰 그림을 그려야 할 적기가 아니냐는 여론이 설득력을 더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이 실제 이뤄진다면 미술계의 큰손인 중국을 겨냥할 수 있는데다 새만금이 문화예술의 성지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건희 컬렉션’의 공개 이후 미술계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건희 컬렉션’을 전시할 공간을 마련하라고 지시하면서 그야말로 전국이 들썩이고 있다. 기증된 미술품만 2만 3,000여 점에 이르니 현재의 국립중앙박물관이나 국립현대미술관 등에 수용할 수 없기에 별도의 전시관을 세워야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중앙에서는 국립근대미술관 건립을 원하는 사람들의 모임이 결성됐다는 보도가 나왔고, 문화예술의 수도권 집중화 현상을 비판하는 각 광역자치단체들은 저마다 적임 지역임을 밝히며 지역유치에 뛰어들고 있는 모습이다. 부산은 박형준 시장이 직접 나서 국제관광도시로 세계적인 미술관을 유치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음을, 경남 의령군은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삼성전자 창업주 호암 이병철 회장이 태어난 곳임을 강조하는 식이다.

아직까지 전북에서는 공식적인 발표는 없지만, 발빠른 구상과 논리로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우선, 이건희 컬렉션을 분산해 나누게 된다면 컬렉션의 개념이 옅어지게 되는 만큼 하나의 공간에 모아야 한다는게 미술계의 중론이다. ‘이건희 컬렉션’은 그 스펙트럼이 넓고 방대해 국제적인 명성이나 호기심을 일으키기 충분하다는 것이다.

전 세계의 유명 관광 도시에는 일부러 찾아가게 만드는 미술관과 박물관이 있다. 이들 공간은 도시나 지역의 이미지를 바꾸거나 새롭게 하는데 엄청난 힘이 있다.

더욱이 국내 미술계의 화두 중에 하나는 한국 작가를 해외에 알리는 일이기도 하다.

이에 현대미술의 큰손인 중국을 겨냥하면서 아시아 미술을 끌어안는 전략을 세우는데는 새만금의 당위성이 충분하다는 의견인 것이다.

새만금이 지닌 장소의 특이성으로 랜드마크가 될만한 공간을 마련하는 일도 용이할 뿐더러 정치적 구도에서 봐도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전라북도의 새만금이 아니라 대한민국, 세계의 새만금인만큼 오히려 그 어느 지역보다도 균형된 시각에서 장소성을 규명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장석원 전 전북도립미술관 관장은 “이건희 컬렉션은 그 자체에 컨셉이 있고 퀄리티도 있는 만큼 여기저기 분산해서 나누다 보면 개념을 상실하게 되는 만큼 이 부분을 존중해서 한데 모았으면 좋겠다”며 “미술관을 지어서 국제적인 명소로 만드는데도 손색이 없을 것이라고 본다”고 의견을 냈다.

그러면서 장 관장은 “여기저기에서 원하기 때문에 지정하는 일이 어렵겠지만, 결국엔 한 군데에 결정을 해야하지 않겠느냐”며 “전라북도도 국가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당당하게 의견을 제시하고, 지역에 유치했을 때 장점과 당위성을 어필해 전북의 문화적인 미술에서의 위상을 밝히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흥재 정읍시립미술관 명예관장은 “새만금이야말로 세계적인 미술관이 만들어지기 합당한 지리적 이점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세계 미술시장을 주름잡고 있는 중국과 가까운 새만금에 그 정도의 대응할 수 있는 뮤지엄이 들어선다면 의미가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장은 “한발 더 나아가 아트 바젤이나 소더비처럼 세계적인 옥션까지 이러한 구상에 반영하게 된다면 현대미술시장의 큰손인 중국의 미술애호가들이나 중국의 컬렉터들까지도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다”고 내다봤다.

이에 대해 윤여일 전북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수도권과 지역의 문화 양극화를 해소하고 전국적인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서라도 이 같은 주장이 나오는 것을 의미있게 생각한다”며 “전북도 차원에서도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고민하고 있는 중이다”고 밝혔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