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공공의대 설립 타지역서도 공감 확산
남원 공공의대 설립 타지역서도 공감 확산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1.05.02 15:0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공공의대 부지 / 남원시 제공
남원공공의대 부지 / 남원시 제공

서남대 의대 정원 49명을 승계하는 방식으로는 의사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최소 100명 수준으로 증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지난달 20일 개최한 공청회에서 김진형 서울대 간호학과 교수(경실련 보건의료위원장)는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 방안’의 한계점을 짚으며 이같은 의견을 냈다.

이날 발제를 맡은 김 교수는 “정부가 매년 400명씩 10년간 4천명의 의사를 배출하자고 했는데 6천명 정도는 배출해야 수급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다”며 “이 중 3천명은 필수의료 담당 지역의사로 활동하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북에는 지난 2018년 4월 서남대학교 폐교로 의대 정원 49명이 몫으로 남아있다. 당정은 서남대 의대 정원을 활용해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 의료격차 해소와 필수 공공의료 공백을 방지하기 위한 인력을 국가 차원에서 양성하겠다는 목적이다. 지난해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 운영에 관한 법률’이 발의돼 현재 법안 통과를 앞두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기존 의대 정원 확대보다 지역 곳곳에서 일하는 공공의사 양성이 시급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임준 서울시립대 도시보건대학원 교수는 “지역 공공의사가 고루 분포되려면 국공립·사립의대 정원 확대보다 공공의대 설립이 바람직하다”며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구 서남의대 49명 정원은 기존 의대 정원 증원과 관계없다”고 말했다.

공공의사 양성은 지역 환자들이 증상의 경중과 관계없이 3차 의료기관인 대학병원으로 대거 몰리는 잘못된 의료전달체계를 보완하는 목적이라는 것이다.

이같은 현상은 의료취약지 등 타지역에서도 빚어지면서 전북 남원을 제외하고도 추가로 공공의대를 설치해야 한다는 요구로 이어졌다.

김현기 안동대 기획처장은 “보건의료와 응급의료가 취약하고 고령화로 지방소멸이 우려되는 안동에 지역주민의 공공의대 설립 요구가 강하다”고 말했다. 앞서 발제를 맡은 김 교수는 “권역별로 4개 정도 공공의대를 설립해야 한다”고 했다.

의료계 파업으로 중단됐던 공공의대 설립 논의가 수요자를 중심으로 재확산하는 분위기이나, 이날 의사협회 측은 불참해 또다시 집단반발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다만 이달 초 의사협회 집행부가 새롭게 꾸려질 예정으로, 전북 보건당국은 공공의대 설립 논의 진전 가능성에 기대를 거는 분위기다.

강영석 전북도 보건의료과장은 “서남대 의대 정원을 활용해야 하는데 이왕이면 공공의료 임무를 수행할 인력으로 양성하자는 것”이라며 “타지역에서도 공감의 목소리를 내고 있고, 새 집행부로 교체되는 의사협회도 이전보다 소통이 원활할 것으로 예상돼 앞으로 긍정적으로 흘러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생충거 2021-05-18 11:03:39
머리 바이러스집단들 또 국민세금과 학생들 피 빨아묵어려구 별 지랄들을 다해요
의사가 없어서가 아니라는것을 알면서...
ㅇㅇ 2021-05-03 11:21:53
타지역 딱 2군데 광주와 전남에서 공감 ㅋㅋㅋ
이게 뭐냐 타지역도 아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