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친환경신재생 에너지 메카로 우뚝
군산시, 친환경신재생 에너지 메카로 우뚝
  • 정준모 기자
  • 승인 2021.04.29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가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메카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새만금 일원에 재생에너지 사업 선도로 명실상부한 에너지 자립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군산시가 100억원 전액을 출자해 설립한 군산시민발전주식회사(대표이사 서지만)는 29일 군산새만금컨벤션센터(GSCO·지스코)에서 육상태양광 2구역 발전사업 협약식 및 에너지자립도시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 행사는 최근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 새만금육상태양광 2구역 발전사업의 성공을 기원하고 민선 7기 군산시 핵심 가치인 ‘시민과 함께하는 에너지자립도시 조성’ 의지를 대내외 천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과 우범기 전북도 정무 부지사 등 약 50여 개 기관 대표 및 관계자 등이 참석해 2년여 간 준비 과정을 마치고 첫 삽을 뜬 군산 새만금 육상태양광 2구역 발전사업 출발을 격려했다.

‘새만금 육상 태양광 2구역 발전사업 규모는 100MW로 군산시 주도로 개발된다.

 전국 최초로 시민들이 참여하고 발전수익을 공유한다.

 총사업비 80%를 시민 투자금으로 사업 준공시점에 공모펀드로 모집해 발전수익 7%(세전) 사업에 출자한 시민들에게 돌려준다.

 ‘시민과 함께하는 에너지자립도시 조성’은 새만금 육·수상태양광 발전사업과 GW규모의 해상풍력 사업 및 관내 유휴부지를 활용한 재생에너지 사업 추진이 핵심이다.

지역 내 소비되는 에너지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고 발전사업의 수익을 주민 및 지역과의 공유를 목표로 한다.

 강임준 군산시장과 서지만 대표이사는 “그동안 상상만 했던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이 곧 현실이 된다고 생각하니 감격스럽다”며 “육상태양광 발전사업을 비롯한 재생에너지 사업이 지역 경제 구조 개편과 지역경제 회복은 물론 에너지 전환 시대에 지역 균형 뉴딜과 탄소 중립을 가속화하는 첨병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