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연 전북도의원 “학교공간 학생밀집 최소화 대책 우선 실천 필요”
이명연 전북도의원 “학교공간 학생밀집 최소화 대책 우선 실천 필요”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1.04.20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연 전북도의원(환경복지위원장·전주11)은 19일 제380회 임시회 본회의를 통해 사회환경의 변화를 민감하게 반영하여 학생 밀집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학교 공간에 대한 기준을 변경할 것을 요구했다.

  이 위원장은 “우리는 지금껏 경험해 보지 못했던 코로나19와 같은 전 세계적 전염병으로 인해 일상의 많은 부분에서 변화를 겪고 있고, 이러한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대응해야 하는 곳이 학교 현장”이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반영하여 당초 좁은 장소에 많은 인원을 밀집시키던 기존의 교육방식에서 학급당 학생 수를 20명 이하로 줄이기 위한 교육기본법 일부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되어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고, 양대 교원단체인 교총과 전교조 역시 코로나19 이후 안전한 등교를 위해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교육부 역시 최근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추진계획’을 발표하며 학교 공간과 교육 혁신을 통해 미래인재 양성을 구상하고 있는데, 그 핵심요소 중 하나로 크기와 쓰임이 유연한 학교 공간 구성을 통한 ‘공간혁신’을 제시하고 있다.

  그런데 이 위원장은 이러한 사회변화와 정부의 정책 변화를 전라북도교육청이 얼마나 실현할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했다.

  이 위원장은 “최근 한 학교에서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및 학생들의 밀집도를 최소화해야한다는 학교 관계자들의 공감대와 필요성이 제기되며 도교육청에 신축 예정인 식생활관의 면적 확대를 요청하였지만 교육청은 자체 기준만을 내세우며 학교의 의견을 조금 반영하는 수준에서 결정”하였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사회변화와 현장의 목소리가 제때,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 도교육청의 행정이 과연 교육부가 제시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를 구현해 나갈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며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따라서 이 위원장은 “도교육청이 우리 아이들을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로 키우고 현재 교육부가 추진하는 정책에 공감하여 진정한 교육혁신을 추구한다면, 기준변경 전이라도 변화된 학생들의 체격과 사회 환경에 맞게 학교 실내공간을 구성할 수 있도록 열린 행정을 펼쳐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