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적 폐기물 8천톤, 전주 생활폐기물처리 ‘발등 불’
야적 폐기물 8천톤, 전주 생활폐기물처리 ‘발등 불’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1.04.13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청 전경.
전주시청 전경.

행정상의 문제와 주민 반발에 부딪혀 ‘전주 플라즈마 열분해 가스에너지화 시범사업’이 지연되는 가운데 야적된 생활폐기물만 8천톤에 달하는 등 전주시 청소행정에 비상이 걸렸다.

13일 전주시에 따르면 민간투자 방식으로 추진되는 전주 플라즈마 열분해 가스에너지화 시범사업이 환경부 통합인증에 발목 잡혀 첫 삽도 못 뜨고 있다.

시는 당초 지난해 행정절차를 밟아 플라즈마 열분해 방식의 생활폐기물 소각시설을 1월 착공·연내 준공해 오는 2023년까지 시범운영할 계획이었다.

계획과 달리 시와 사업시행사인 ㈜와캔은 지난 1월과 3월 2차례에 걸쳐 환경부로부터 보완요청을 받아 추가자료 제출, 자료 보완 등 환경부와의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

와캔이 도입하는 플라즈마 열분해 방식은 국내 사례가 없어 기술 검증이 미비해 환경부 차원에서도 전문기관에 검토를 요청한 상태다.

행정상의 문제에 인근 주민 반발까지 여전한 상황으로,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4시에도 전주시청에 항의방문을 다녀간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시범사업이 지연되는 동안 기존 전주·완주·임실·김제 지역 생활폐기물 소각시설인 전주권 광역소각자원센터는 노후화로 처리효율 저하 및 연간 운영비 지속 증가 등의 문제에 봉착한 상황이다.

시설 노후화로 연중 40일에서 50일 가량 운영중단 사태를 빚고 있으며, 일일 생활폐기물 발생량 300톤 가운데 270톤에 대해서만 소각이 가능하다. 때문에 날마다 소각하지 못한 생활폐기물(30톤)이 야적되고 있으며, 이날 현재까지 누적된 야적 생활폐기물은 7000톤에서 8000톤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와 관련 시와 와캔은 환경부 보완요청을 조만간 마쳐 이르면 오는 5월 환경부의 통합인증을 받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후 시는 지역 주민 협의와 동시에 건축공사 착공에 돌입, 오는 10월 시설 설비를 마쳐 본격적인 시설시범 운영은 오는 2022년 3월부터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시범사업은 시가 사업부지를 제공하면 와캔이 사업비 100억원을 투자해 하루 25톤 처리능력의 소각시설을 건립해 운영하면서 200톤 2기의 설치 가능성에 대해 판단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현재 스토크 방식으로 운영 중인 전주권 광역소각자원센터는 내구연한이 2026년까지며, 내구연한 만료 3년 전인 2023년까지 연장 운영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전주시 관계자는 “환경부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이루고 있으며, 와캔 측에서도 환경부의 보완요청을 마무리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남은 절차를 조속히 진행해 시범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 소각시설 내구연한 도래 전에 대체 시설을 확정 지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