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중심지 지정, 여야 협치에 달렸다
금융중심지 지정, 여야 협치에 달렸다
  • .
  • 승인 2021.04.11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 글로벌 기금관 준공을 계기로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기금운용본부가 신사옥 준공으로 안정적인 기금운용의 인프라가 구축되고 글로벌 금융기관의 전북혁신도시 입주가 이어지면서 금융 인프라 환경도 나아지고 있다.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논의를 시작할 시점이다.

지난주 열린 글로벌 기금관 준공식에서 국민의힘 정운천 국회의원은 기금운용본부 하나로 금융 메카로 성장하기엔 부족하다며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농협중앙회 등 국책은행의 전북유치를 강조했다.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해서는 여건조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제3금융중심지 조성을 위해서는 전북혁신도시 여건에 맞는 농협중앙회 등 국책은행의 유치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전북의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은 2019년 금융 인프라 부족 등을 이유로 지정이 보류됐다. 한편으론 제2금융중심지인 부산지역의 반발도 한몫했다. 당시 부산 정치권과 경제계는 금융중심지를 추가하기보단 지정된 서울과 부산에 집중해야 한다며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을 강력하게 반대했다. 전북 제3금융중심지 논의가 본격화되면 부산지역의 반발기류가 다시 살아날 수도 있다.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해서는 국책은행 이전 등 혁신도시 금융 인프라 구축과 함께 정치권의 조율이 필요하다. 정 의원은 여야 협치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국책은행 유치를 위해서는 본사를 서울로 지정한 규정을 개정해야 한다. 전북과 부산이 국책은행 유치 경쟁을 하는 상황에서 여야 합의 없이는 관련법 개정이 불가능하다. 전북과 부산 지역이 상생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금융중심지 육성 계획이 서로 기관을 뺏고 빼앗는 제로섬이 되지 않아야 한다. 전북과 부산은 금융도시로서의 차별화된 특성이 있다. 지역 여건에 맞는 국책은행을 양 지역이 유치할 수 있도록 상생협력방안을 찾아야 한다. 최근 국민의힘이 친 전북정당을 표방하며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공공의대 설립 등 전북 현안에 적극 협조하겠다며 ‘전북현안 동행’을 약속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 국회의원과 전북도가 국민의힘과 소통하면서 여야 협치를 통해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이끌어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