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부동산 불법거래 ‘17건 적발’
익산시, 부동산 불법거래 ‘17건 적발’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21.04.09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청
익산시청

익산시가 부동산 불법 거래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공무원부터 민간까지 강도 높은 조사를 이어가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지역내 부동산 거래 582건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위반사례 총 17건이 적발됐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불법 부동산 중개행위 13건, 부동산 실거래 허위신고 2건, 편법증여 의심사례 2건 등이다.

시는 부동산실거래 허위신고 2건에 대해서는 5천800여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공인중개사법 위반 행위로 적발된 13건에 대해서는 행정 조치했다. 또한, 편법증여로 의심되는 사항 2건에 대해서는 익산세무서에 통보했다.

익산시는 최근 전주시가 부동산 거래 규제지역인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이후 투기 세력들이 익산으로 이동할 것으로 우려됨에 따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강도 높은 특별조사를 실시해 왔다.

조사 대상은 국토부에서 통보된 실거래 위반 의심 자료, 부동산 거래가격 동향을 분석한 투기 예상 물건 등이다.

익산시 감사위원회는 지난 8일 제4차 감사위원회를 열고 부동산 투기 조사 현황 보고와 지난달까지 진행된 감사 결과 처분 사항 등을 심의 의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익산시 부동산 투기 조사 현황 안건에 대해 감사 위원들은 공무원뿐 아니라 선출직과 민간인에 대해서도 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익산시 관계자는 “올해 대규모 아파트 공급을 앞둔 시점에서 우려되는 투기 세력 유입을 사전 차단하고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겠다”며 “공무원부터 민간 사례까지 철저히 조사해 불법 투기 사례가 근절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