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개각, 전북인사 중용 기대
정부 개각, 전북인사 중용 기대
  • .
  • 승인 2021.04.05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7 재보궐 선거 이후 단행될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개각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전북출신 정세균 국무총리가 재보선 이후 대선 출마를 위해 총리직 사퇴 의사를 사실상 공식화하면서, 이에 맞춘 개각이 단행될 것으로 예상한다. 재보선 민심 반영과 최근 LH 직원들의 땅 투기로 흔들리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려면 어떤 방식으로든 ‘민심 수습용’ 개각이 불가피하다.

전북으로서는 지역출신 인사의 중용이 관심이다. 정부와 청와대 등 중앙의 소통 창구가 있어야 지역 현안을 해결하기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5년차를 맞은 문재인 정부의 전북인사 기용은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문 정부 정권 초기 전북 출신 장·차관급과 청와대 비서관, 공공기관장 규모는 35명에 달했다. ‘전북의 친구’를 자처한 문재인 대통령의 전북인사 차별 해소와 발탁이 이어졌으나, 현재 전북인사 등용은 15명으로 대폭 축소된 상태다. 전북 주요 인사들이 자리에서 물러나면서 생긴 전북 인재 공백을 메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정부 내 전북 주요 인사는 장관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유일하다. 장관급인 조해주 선관위 상임위원, 김이수 공직자윤리위원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이수혁 주미대사, 조현 주 유엔대사 등을 포함해야 6명이다. 최근 3차례 단행된 청와대 내 비서관급 이상 인사에서는 전북 출신은 한 명도 포함되지 않았다. 청와대 내 비서관급 이상 전북출신 인사는 전효관 문화비서관과 김재준 춘추관장 등 2명뿐이다.

문재인 정부 집권 후반기 잇단 개각 인사에서 전북 인사 홀대론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전북 인사 발탁이 극소수에 그치다 보니 지역 현안 사업 추진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새만금 신재생 에너지 사업과 한국판 뉴딜, 새만금 내부 개발사업, 새만금국제공항 건설, 제3금융중심지 지정 등 지역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전북 인사 공백과 중앙과 소통 단절에 따른 현안 사업 추진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정세균 총리가 물러나면 전북은 사실상 전북 현안에 힘을 보탤 정부 인사가 없다고 볼 수 있다. 전북 출신 일부 인사들이 거론되고 있는 만큼 지역균형발전 차원의 개각이 고려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