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난 심각’ 상공인 유연한 방역정책 요구
‘경영난 심각’ 상공인 유연한 방역정책 요구
  • .
  • 승인 2021.03.28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지속으로 전북지역 기업들의 경영난이 심각하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대면접촉이 제한되면서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전라북도상공회의소협의회가 도내 143개 기업을 대상으로 ‘코로나 19 발생 이후 경영환경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절반 이상(53.8%)이 ‘코로나 19 발생 이전 대비 영업이익이 줄었다’고 답했다. 나머지 기업들의 사정도 비슷해 응답기업 10개사 중 무려 9개사가 영업이익이 감소하거나 비슷한 수준이다.

전북 기업들의 경영인식조사는 위기에 처한 경영현장의 목소리라 할 수 있다. 더 큰 문제는 경영 상황이 당분간 개선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코로나 19 이전의 경기상황으로 회복 시점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기업의 83.1%가 ‘내년 이후를 예상한다’고 답했다. 올해 안에 경기가 회복될 것이라는 응답은 15.6%에 그쳤다. 백신 접종이 시작됐으나 경기회복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

코로나 19 장기간 지속으로 모든 국민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업종에 따라 경영상황은 다르겠지만, 기업들의 어려움이 크다. 여행과 관광, 호텔, 교통, 요식업 등 대면접촉이 많은 서비스 업종은 도산 직전이라 할 수 있다. 정부는 15조 규모의 추경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모두 20조 규모의 4차 재난지원금을 소상공인에게 긴급 지원할 계획이나, 기업경영을 개선하기엔 한계가 크다. 기업경영의 불확실성이 해소되고 경영여건이 근본적으로 개선돼야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이어갈 수 있다.

코로나 19가 완전히 통제되기까지는 경제의 불확실성이 지속할 것으로 예상한다. 정부는 백신접종이 마무리 단계인 11월경에는 집단면역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소상공인과 기업들이 올 한해를 버텨낼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4차 재난지원금 지원과 금융·세제 지원, 제도개선 등도 중요하지만, 소상공인들로서는 방역대책과 경제와의 균형점을 잘 맞춰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집합금지와 사적모임 제한 등이 불가피하지만 경제상황을 고려한다면 방역상황에 따른 유연한 규제와 대책도 검토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