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당 선공사 의혹 진상 규명해야
경로당 선공사 의혹 진상 규명해야
  • .
  • 승인 2021.03.25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 시내 경로당 방진망의 선 공사와 관련된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전북 경찰이 이 사업 관련 서류 일체를 확보하고 완산구청과 동사무소 담당 공무원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는 등 내사에 착수했다.

경찰 조사에서 공무원들은 업체에서 ‘견적서를 줄 것이다. 동에 협조해 내려줘라’는 내용의 전화를 모 시의원에게서 받은 적이 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 시의원과의 전화 통화 이후 공사 업체로부터 관련 팩스가 왔다는 내용도 진술했다고 한다. 경찰은 전주시 관내 42개 경로당 방진망 사업신청서와 공문, 관련 서류를 확보했다. 경찰은 내부 검토 작업을 거쳐 정식 수사 전환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내사 단계인 만큼 선 공사 의혹에 연루된 모 시의원과 공사 업체 대표 등에 대한 조사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한다.

전주 시내 경로당 방진망 선 공사 의혹은 이달 초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 1·2·3동 경로당 방진망 교체공사가 사업계획서 접수와 예산 배정도 없이 이뤄지면서 불거졌다. 전액 도비로 추진되는 해당 사업은 선 공사가 진행된 효자지역 경로당에서 전북도에 신청한 주민참여예산 5,800만 원이 미세먼지 나노 방진망설치사업 명목으로 선정됐다.

사업은 전북도에서 예산을 전주시에 배정하고 시가 해당 경로당들로부터 사업 신청서를 받아 예산을 내려보내면 업체 선정 이후 진행되는 게 정상적인 절차다. 하지만 사전 행정 절차도 없이 특정 업체가 대상 경로당 42개 중 41개소를 싹쓸이로 방진망을 설치하는 공사를 먼저 시공한 것이다. 시의원 전화 한 통화에

예산 공사가 사전 절차도 없이 진행됐다는 것은 누가 봐도 로비가 있었거나 업자와 시의원 간의 검은 유착이 있었던 게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을 품게 한다.

지난 2017년 도의원 재량사업비 예산 관련 비리로 전·현직 도의원 4명과 현직 시의원 2명, 업자 등 21명이 무더기로 사법처리된 바 있다. 폐지가 거론됐던 재량사업비 예산이 주민참여예산이란 이름으로 유지되면서 불법적인 관행은 여전한 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짙다. 경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검은 거래나 유착은 없었는지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 이참에 다른 주민참여예산 사업도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