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방 도우미 불법 알선, 코로나19 재확산 진원지 될 우려 크다
노래방 도우미 불법 알선, 코로나19 재확산 진원지 될 우려 크다
  • 장정훈 기자
  • 승인 2021.03.22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노래방에서 성행하고 있는 도우미 불법 알선 행위가 코로나19 재확산의 진원지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최근 전주시내 노래방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 16명 중 도우미가 5명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주시 노래방 확진자의 30%가량을 불법 도우미가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밤샘 영업을 다니는 노래방 불법 도우미들의 특성상 불특정 다수에게 감염을 시킬 위험성이 높다는 점이다.

22일 전주시 등에 따르면 노래방 도우미 알선 영업은 현행법상 명백한 불법이지만 단속이 쉽지 않은 실정이다.

경찰과 지자체에서 단속과 점검을 하고 있지만 코로나19 위기 상황속에 업무량이 가중되면서 일선 노래방 단속이 녹록하지 않은 실정이다.

더욱이 최근 들어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완화되면서 노래방 영업 제한이 완전히 풀렸다.

코로나19 이전보다 노래방을 찾는 손님들이 많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영업 제한이 이뤄졌던 때보다는 노래방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방역당국은 노래방 불법 도우미들의 경우 보통 저녁 시간대부터 새벽 3-4시까지 여러곳의 영업장을 옮겨다니면서 불특정 다수의 손님들과 접촉한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불법이기 때문에 동선 파악도 쉽지 않아 노래방 도우미 중 확진자가 나올 경우 꼬리에 꼬리를 물고 지역사회 전반에 코로나19 집단 감염 확산으로 번질수 있다는게 방역당국의 경고다.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이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 현 시점에서 경찰과 지자체들의 강력한 단속과 엄중한 처분이 요구되는 이유다.

시민 이모(45)씨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 등과 강력한 조치를 통해 감염 위험 요인을 차단해야 할 것이다”며 “노래방 업주들의 생계를 고려해 영업 제한을 풀어준 것에는 이의가 없지만 불법 영업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는 것은 막아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전주시 시민안전 관계자는 “노래방 불법 도우미 알선 영업에 대해서는 전수조사를 실시해 과태료 부과 등 강력한 행정 처분을 내릴 방침이다”며 “확진자가 나오는 노래방에는 즉각 집합금지 명령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장정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