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효자1·2·3동 경로당 방진망 선공사 논란, 수사 착수하나
전주 효자1·2·3동 경로당 방진망 선공사 논란, 수사 착수하나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1.03.08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내 경로당 방진망 교체 공사가 사업 계획서 접수와 예산 배정이 되기 전에 진행돼 선공사 배경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민간자본사업 보조 성격으로 계획돼 있던 해당 사업은 전북도에서 예산이 전주시로 배정되면 시는 다시 해당 경로당으로 예산을 내려보내고 업체 선정 후 집행돼야 하는데 이 과정이 생략된 채 공사가 먼저 진행된 것이다.

통상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 벌어진 셈이다.

8일 전주시 등에 따르면 효자1·2·3 지역 경로당에서 전북도에 신청한 주민참여예산 5800만원이 ‘미세먼지 차단 나노 방진망’ 설치사업 명목으로 선정됐다.

전액 도비로 추진되는 해당 사업은 지역구 경로당 42개소 창틀에 설치된 방진망을 교체하는 것이다.

문제는 전주시가 경로당 회장 등으로부터 사업계획서 접수조차 마치지 않은 상태에서 특정 업체가 공사를 사실상 완료했다는 점이다.

해당 업체는 사업 대상 경로당 42개소 중 1곳을 제외한 41개소를 대상으로 방진망 설치 사업을 최근 완료했다.

업체 선정 절차도 없이 특정 업체가 먼저 공사를 진행한 것을 둘러싸고 사전 교감설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이같은 의혹은 경찰이 수사를 통해 책임 소재를 철저하게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의 전신인 재량사업비 시절부터 반복되고 있는 악습”이라며 “사건이 은폐되지 않도록 경찰이 수사에 나서 누구의 지시로 공사가 이뤄졌는지 명백하게 가려야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전주지역에서는 지난 2017년 주민참여예산 전신인 재량사업비와 관련한 지방의원 비리 사건이 불거져 검찰이 수사를 벌인바 있다.

당시 수사 결과 도의원 3명·전직 도의원 1명·시의원 2명을 비롯해 업체 관계자 등 21명이 기소되기도 했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