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청사 종합계획수립 용역 본격화...관건은 재원마련
통합청사 종합계획수립 용역 본격화...관건은 재원마련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1.03.08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청 전경.
전주시청 전경.

전주시가 8일 통합청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갖고 청사 노후 및 공간 부족 문제 대안 모색을 본격화 하고 나섰지만 최대 관건은 재원 마련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주시 통합청사 논의는 시민, 시의회 등 지역사회 내 일정 부분 공감대가 형성됐지만 한정된 예산 탓에 재원 마련이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이날 최명규 부시장은 통합청사 종합계획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갖고 지난 1월 용역 발주 이후 경과를 보고받았다.

시는 지난 1월 시비 2억4500만원을 들여 오는 11월까지 완료를 목표로 통합청사 종합계획 용역을 (사)전북경제연구원에 발주했지만 코로나19 확산 등의 사정으로 인해 이날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전주시는 용역을 통해 △시 본청사·의회청사 시설 대안 및 방안 도출 △농업관련시설 및 맑은물사업본부의 사업부지 면적, 건축규모, 사업비 △입지여건과 시설 규모·사업방법 및 소요 재원 등을 분석·검토하게 된다.

또한 △기본구상안 작성 및 기본계획 수립 등도 추진하게 되는데 문제는 전액 시비로 추진해야 한다는 점에서 재원 마련이라는 높은 현실의 벽에 부딪혀 있는 상태다.

전주시가 검토중인 통합청사는 행정안전부 기준에 따르면 현 청사 건축당시(1983년) 1만여㎡ 보다 9000㎡ 늘려 1만9000㎡ 규모로 조성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큰 걸림돌은 비슷한 규모로 청사를 이전했던 전북도청의 경우 약 2000억원 가량이 소요됐다는 점이다.

물론 지난 2016년 민간투자법 개정에 따라 공공청사에 대한 임대형 민간투자사업(BTL)이 허용되고 있다.

전주시도 이 방식을 채택할 수는 있지만 민자로 청사 이전 사업을 추진할 경우 장기간 민간에 투자비 회수 기간을 보장해야 한다는 점은 고민거리다.

이와 관련 전주시는 현 청사 건축당시 인구 40만9975명과 비교해 지난해 6월 기준 전체 인구가 66만3973명(62%)으로 늘어나는 등 행정수요가 증가했다. 사무 및 주차공간 부족 문제로 현재도 현대·대우빌딩에 전주시 25개 부서가 입주해 임대보증금 40억원을 차치하고도 해마다 임대료 등으로 9억3000만원을 지출하고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 “노후하고 협소해 분산돼 있는 시청사에 대한 확충 및 통합이전을 통해 시민들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통합청사 종합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면서 “이번 용역에 있어 신·증축 또는 이전과 같은 방식의 문제도 있지만, 열악한 재정여건 상황에서 재원조달 방안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보여 이 부분에 비중을 둬 용역을 발주했다”고 말했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