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스마트시티 솔루션확산사업 선정
김제시 스마트시티 솔루션확산사업 선정
  • 김제=조원영 기자
  • 승인 2021.03.05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청 전경.

김제시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1년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10억을 확보했다.

이번 공모에는 전국 90개 지자체가 지원한 가운데 김제시를 포함한 23개 지자체가 최종 선정됐으며 국비 10억 포함 총 20억원 규모의 스마트 솔루션사업을 구축하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보급할 솔루션으로 교통과 안전 등 관련 9개 서비스를 선정했으며, 김제시는 타 시군에 비해 인구 대비 화재 발생률이 높은 것을 고려해 자율항행드론, 전기안전모니터링 분야에 응모했다.

특히, 첨단 무인드론을 활용한 도시현황모니터링 및 화재 등 긴급상황 예찰활동을 위한 자율항행드론, 배전분전반에 사물인터넷 IOT를 설치해 실시간 설비고장, 에너지모니터링으로 감전, 전기화재 예방을 위한 전기안전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사업을 소방서 등 관계기관과 협업을 통해 올 연말까지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이 마무리되면 효율적인 화재안전 시스템 구축을 통한 시민 생활 안전 체감도 향상은 물론 화재 발생 감소 및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초동 조치를 통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감소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준배 김제시장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은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작은 시작으로, 앞으로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서비스 사업 발굴 및 예산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제=조원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