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정치권 ‘허약성’ 도마위
전북 정치권 ‘허약성’ 도마위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1.03.02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정치일정서 정책 아닌 정치적 목소리 절실
검찰개혁·청와대 인사·집값 상승 등 입장 유보
핵심 빠진 정책정당 여론용으로 오해 받을수 있어

민주당의 서울시장 후보 선출과 함께 전북 정치권이 시험대에 오를 전망이다.

서울시장 선거 등 4·7 재보궐선거 이후 민주당 당대표, 원내대표 대선후보 선출 등 굵직한 정치일정이 전북 정치권을 기다리고 있다.

따라서 4·15 총선후 전북 정치권을 따라 다녔던 전북 정치의 ‘허약성’문제가 수면위로 다시한번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정치일정에서 전북 정치권의 역할론과 행보 등에 따라 전북 정치의 현주소가 적나라하게 드러날수 있기 때문이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2일 “향후 주요 정치일정에서 전북 정치권에 대한 도민 평가는 국회의원 각 개인의 정치 생명은 직결되고 상황에 따라서는 전북 정치 지형이 뒤 바뀌는 결과도 가져올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총선때 마다 진행된 현역 의원 70~80%의 물갈이가 차기 총선때도 재연될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21대 국회들어 전북 정치의 허약성이 여론의 도마위에 오르고 있는 것은 지난 1년동안 드러난 정치권의 행보와 무관하지 않다.

전북지역구 10명중 이상직 의원(전주 을)이 민주당을 탈당했지만 무소속 이용호 의원(남원·순창·임실)을 제외한 9명이 집권여당인 민주당 소속이다.

전북 정치권은 그러나 21대 총선후 1년여 시간동안 검찰개혁, 청와대 인사, 집값 상승 등 문재인 정부와 직접 연결된 다소 예민한 사안에 대해서는 소극적 태도를 보였다.

또 전주 특례시 지정 무산, 새만금 해수유통 등 전북 정치권내 찬반 논란이 있는 현안은 애써 눈을 감고 외면하기 일쑤였다.

민주당 이원택 의원(김제·부안)이 새만금 해수유통 문제를 처음 제기하고 신영대 의원(군산)이 당 대변인으로, 윤준병 의원(정읍·고창)등이 SNS를 통해 정치적 소신 발언을 했지만 도민의 기대치와는 일정한 차이가 있다.

전북 정치권을 향해‘전북 정치에 보신주의(保身主義)가 만연하고 있다’는 비판 여론이 세를 얻고 있는 이유다.

민주당 소속 인사 조차 “전북 의원 모두가 그런것은 아니지만 찬·반 논란이 있고 정치적으로 예민한 사안에 대해서는 입을 닫고 있다.”라며“불교의 묵언수행 (默言修行)을 하는 것 같다.”라고 에둘러 비판했다.

실제 전북 정치권은 전북 현안사업을 두고는 활발한 논의를 해왔지만 정작 정치적 문제와 관련해서는 대부분 의원들이 제대로 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물론 전북 정치권이 과거와 비교해 정책정당으로 거듭나고 있다는 긍정적 평가도 있다.

민주당 소속 전북 의원들은 매달 한 번씩 간담회 등을 통해 전북 현안에 대한 토론회를 갖고 있다.

전북의 주요현안에 대해 특정 의원이 자료를 준비해 설명하고 참석 의원들이 토론하는 일종의 포럼형식으로 진일보 했다는 긍정적 여론도 적지 않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그러나 “21대 국회에서 전북 정치권의 정책정당 이미지를 갖춘것은 다행이다. 그러나 논의된 내용이 정책에 반영되고 도민 여론을 이끌수 있는 핵심이 없는 것이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 소속 전북 의원들의 모임이 ‘정책정당’이미지 확보를 위한 여론용 이라는 비판을 받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든다”라고 밝혔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