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민 체감하는 새만금 개발 속도가 관건
전북도민 체감하는 새만금 개발 속도가 관건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1.02.17 20:1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방조제와 동서도로 일출 / 이원철 기자
새만금방조제와 동서도로 일출 / 이원철 기자

  새만금 개발은 지지부진한 사업속도로 수십년간 장밋빛 청사진을 보여주는 데 그쳐왔다. 새만금개발청은 올해부터 구체적인 사업 실행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서울 여의도 면적 140배에 달하는 부지에 재생에너지, 문화, 관광 등 각 분야 사업들이 추진되면서 전라북도 도민은 물론 국민이 새만금의 변화를 직접 체감하는 기회가 가까워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은 17일 전북도청에서 업무계획 발표를 통해 “2050년까지 새만금 개발사업을 완료하겠다”며 사업추진의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하지만 해수유통, 단일행정구역 등의 문제가 지속적인 쟁점으로 떠오르는 한편 이제는 새만금 개발이 계획대로 실현돼야 할 때라는 목소리가 크다.

▲ “새만금호 수위 -1.5m 유지하면서 개발 이뤄져야”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은 환경단체 측에서 주장하고 있는 해수유통 문제에 대해 “찬반을 따질 문제가 아니다”며 “수위 -1.5m를 유지한 상태에서 목표수질 등급도 맞추고 개발도 계획대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새만금 내부개발은 모두 -1.5m에 맞춰서 진행돼왔기 때문에 수위가 변동되면 개발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양 청장은 “다만 현재 갑문 개방 횟수로 수질 등급 달성이 어렵다면 그땐 해수유통에 대해서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상시 유통여부는 환경부에서 결정하는데 (우선은) 새만금호 수질관리 대책이 결정된 후에 논의할 문제다”고 했다.

▲ “새만금 단일 행정구역이 적합”

새만금을 단일행정구역으로 관리해야한다는 주장은 줄곧 제기돼 왔지만 군산, 김제, 부안 등 인접 시·군에선 그간 관할구역 문제로 갈등을 빚어왔다. 새만금개발청은 새만금은 ‘통합 새만금시’로 관리하는게 적합하다는 데 공감을 표했다.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은 “3개 시·군을 새만금 통합시로 만드는 게 가장 이상적이지만 각 지자체에서 입장이 달라 현실적으로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그렇다면 새만금지역이라도 통합해 단일행정구역으로 관리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말했다.

세종특별시처럼 기초지자체를 두지 않고 전북도 출장소 둬서 자치행정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의미다.

양 청장은 “이를 위한 새만금법개정안을 준비하고 있고, 전북도와도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 ‘그린뉴딜 중심지’ 실현, 재생에너지 기업유치·발전시기 속도내야

정부 그린뉴딜 정책 핵심으로 꼽히는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이 안정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발빠른 기업 유치는 물론 전기계통 연계도 제 때 이뤄지는 것이 필수다.

현재 새만금 1구역에는 육상태양광 사업 0.3GW, 2·3구역에는 수상태양광 사업 2.1GW. 4구역에는 수상 0.2GW· 육상 0.2GW가 추진 중이다.

구역별 입주 기업들의 정상 가동을 위해서는 전력계통 연계시점도 그에 발맞춰야 한다. 전선 연결 등 물리적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전력계통 연계사업을 담당하는 한국수력원자력은 현재 수상태양광 0.3GW 발전사업 추진을 위한 기업 유치 공모를 추진 중으로, 사업자 선정과 함께 발빠른 발전 작업도 요구되고 있다.

새만금개발청은 발전시기를 수상태양광은 2022년, 육상태양광은 2023년을 목표로 잡고 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ㄹㅇㄹ 2021-02-18 01:39:30
새만금 특별 자치시사 정답입니다
ㅇㅇ 2021-02-18 03:51:42
해수유통되면 건물지을 때 염분에 의한 부식도 고려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