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산업진흥원 완주 유치 속도 내길
수소산업진흥원 완주 유치 속도 내길
  • .
  • 승인 2021.02.02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전북도당이 완주군에 수소산업진흥원 유치를 공식 표명해 지역민들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가뜩이나 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벼랑 끝으로 내몰리는 상황에서 정치권이 완주에 수소진흥원 유치 의지를 선언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민주당 김성주 도당위원장과 안호영 K뉴딜 위원장은 지난 1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완주·전주 수소 시범도시와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탄소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전북의 장점을 활용해 완주에 ‘수소산업진흥원’을 유치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민주당 전북도당이 공식 석상에서 완주군에 수소산업 전담기관 유치를 처음으로 후보지까지 명시해 발표한 것은 그만큼 실현가능성을 높여주는 강력한 의지 표명으로 보여진다.

주지하다시피 완주군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수소상용차와 수소저장용기 산업의 중심지이다. 140여 개의 관련기업과 연구기관이 집적화돼 있다. 수소경제의 근본이 되는 생산과 저장·운송, 활용의 전주기 산업과 전후방 기업들이 가치 사슬을 형성하고 있다. 수소산업진흥원 유치의 최적지라 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완주군은 국토의 정중앙에 위치하고 수소산업 기반까지 완벽히 갖추고 있다. 전문기관을 유치한다면 선행투자와 연계한 ‘승수효과’도 뛰어날 것이란 전문가들의 주장이 많다. 무엇보다 절대적 낙후지역인 전북에 새로운 기반을 깔아줘 균형발전의 촉진제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소산업진흥원 유치의 당위성과 실익이 충분하다.

민주당 전북도당은 강한 의지를 피력한 만큼 후속조치를 위한 액션이 빠른 시일내에 나와주길 기대한다. 일각에서는 현재 정부의 수소산업 전담기관으로 서울시 서초구의 민관협의체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회장 문재도)’을 완주로 이전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민관협의체인 추진단은 국내 수소산업 발전을 위한 단체로 정부와 민간을 잇는 창구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지역부터 역동적으로 변화시키겠다”며 ‘지역균형 뉴딜’을 강조한 바 있다. 수소산업 전담기관의 전북 배치를 통해 지역이 역동적 변화를 꾀할 수 있도록 민주당 전북도당의 속도감 있는 후속조처와 가시적 성과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