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세훈 전북도의원, 전북상용차 위기해법 찾아야
두세훈 전북도의원, 전북상용차 위기해법 찾아야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1.01.28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세훈 전북도의원(완주2ㆍ더불어민주당)은 27일 제378회 혁신성장산업국 소관 업무보고에서 전북상용차 위기 극복을 위해 전북도가 정치권, 재계, 시민사회와 함께 중앙정부에 대폭적인 R&D 재정지원을 요청해야 한다면서 적극적인 노력을 주문했다.

두세훈 의원은 “지난 5년 사이 전북 상용차 도내 생산이 40%, 수출은 50% 이상 급감했고,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의 생산량은 40%, 수출은 53% 아래로 추락했으며 타타대우상용차는 생산과 수출 모두 58% 이상 급감했다”고 밝혔다.

 실제 경제위기와 코로나19가 겹치면서 타타대우자동차는 이미 150명이 구조조정 되었고, 27일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노조는 상용차 생산 가동률이 40% 미만으로 감소하여 조합원 130명이 직장에서 떠날 위기에 놓여 있다고 도움을 호소했다.

 두 의원은 “1998년 당시 기아차 당기순이익은 약 6조원 적자를 기록하면서 회생이 불가능해 보였으나 현대차가 기아차 부채 약 7조원을 탕감받는 조건으로 기아차를 인수한 후 22개월 만에 기아차가 법정관리에서 졸업했다”면서 “전북도가 기아차 선례를 연구하여 전북상용차산업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998년 당시 현대자동차의 기아차 인수 관련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현대의 기아 인수를 거부할 경우 채권단의 더 큰 손실을 우려해 담보권자의 5분의 4, 무담보권자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현대가 제시한 약 7조원 부채탕감 회사정리계획안을 의결하고, 법원의 인가를 받았다.

 두 의원은 “M&A 교과서라 불리는 현대차의 기아차 인수는 정치권 및 재계의 노력과 시민사회의 기아차 팔아주기 운동으로 가능했다”면서 “이에 전라북도도 정치권, 재계, 시민사회와 함께 전북상용차 팔아주기 운동전개 뿐만 아니라 중앙정부에 대폭적인 R&D 재정지원을 촉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