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방선거 후보 선출 완전경선
민주당 지방선거 후보 선출 완전경선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1.01.27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천관리위 역할 제한·경선후보 배수 압축 잡음 차단
서울시장·부산시장 국민면접 제도 최초 도입

민주당의 전북지역 지방선거 후보 공천은 중앙정치권의 입김이 완전 배제된 상향식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전북 도지사를 비롯 전북의 14개 시·군단체장, 광역·기초의원 후보 선출과정에서 중앙당과 민주당 지역위원장의 영향력이 원천적으로 차단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민주당은 지난 2018년 당헌·당규에 권리당원, 국민 선거인단 등 상향식 공천제도를 명문화 한데 이어 공천관리위원회의 후보 면접, 심사 과정을 국민에게 공개하는 제도를 새로 도입했다.

민주당은 4·7 보궐선거에서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후보 면접은 ‘온라인 국민면접’으로 실시한다.

서울시장, 부산시장 예비후보 등록은 27일부터 29일까지 사흘동안 진행하고 2월 1일 민주당의 유튜브 채널인 ‘델리민주’를 통해 권리당원이 참여하는 비대면 국민면접을 실시하고 2월 8일 경선후보를 확정한다.

역대 선거때 마다 비공개로 진행됐던 공천관리위원회의 후보 심사 과정에 권리당원과 유권자들에게 공개되는 것이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27일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방식을 언급하며 “경선을 통한 후보 선출에 이어 공천관리위원회의 후보 심사도 공개하기로 한 것”이라며 “공천의 투명성 확보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라고 말했다.

국회의원과 지방선거 후보 공천을 앞두고 중앙당과 전북도당 공천관리위원회는 경선후보 확정에 앞서 후보 자격심사 과정에서 특정인사를 배제했다는 불공정 시비가 적지 않았다.

중앙당과 지역위원장들은 크고 작은 선거에서 특정후보의 공천 배제를 위해 공천관리위원회 심사 과정에서 확실한 기준없이 경선후보를 2배수, 혹은 3배수를 결정해 정치적 파열음이 있어왔다.

특히 지난 2014년 지방선거때는 안철수 신당과 민주당이 통합하면서 민주당의 텃밭인 광주광역시장 후보가 경선없이 중앙당의 일방적인 결정에 따라 전략공천이 이뤄지기도 했다.

정치권은 국민면접으로 서울시장, 부산시장 후보 면접이 이뤄지는 것에 대해 “선거때 마다 무소불위(無所不爲)의 힘을 가졌던 공천관리위원회 역할이 말 그대로 공천에 개입하는 것이 아닌 관리의 성격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며 “차기 지선에서 공천 잡음도 잦아들 것”이라고 말했다.

또 민주당은 2월 9일부터 선거운동을 시작한 뒤 2월 25일부터 28일까지 투표를 통해 공천자를 확정할 예정이다.

경선 방식은 당헌·당규대로 후보 경선은 ‘권리당원 투표 50%, 일반 국민여론조사 50%’, 여성 후보 가산점은 25%이다. 전·현직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또는 지역위원장인 여성 후보는 10%를 받는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초반부터 개혁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라며 “차기 지선도 개혁, 투명한 공천이 시대정신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