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에서 살아 볼까? 살아보고 결정하세요!
농촌에서 살아 볼까? 살아보고 결정하세요!
  • 지선희 농협 안성교육원 교수
  • 승인 2021.01.26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선희 농협 안성교육원 교수

TV에서 방송 중인 ‘나는 자연인이다’는 중년남성들의 ‘최애 프로그램’으로 꼽힌다. 언젠가 꼭 시골에 가서 살고 싶다는 로망은 삭막한 도시에 지친 현대인들을 TV 속 자연인의 삶을 보며 각자의 로망을 꿈꾸게 하고 농촌 생활의 막연한 동경을 불러일으킨다.

이처럼 농촌에서 살아보고 싶은 로망을 가진 이들은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행에 옮기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주요한 이유들을 꼽는다면 첫째, 어디서 살 것인가? 둘째, 준비 자금은 얼마나 들까? 셋째, 살면서 잘 적응할 수 있을까? 하는 이유일 것이다. 지역사회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 보니 어디에서 살 것인지 정하는 것부터가 첫 번째 다가오는 어려움이다. 주거공간에 대한 마련을 위한 자금 준비와 그 터전에서 지역사회 주민들과 잘 어울 릴 수 있을지 어떤 일들을 할지 여러 가지 걱정과 고민이 많아진다.

이런 고민을 이제는 국가가 함께 해결하기 위해 나섰다. 귀농·귀촌을 희망하지만 농촌 생활에 대한 정보·경험 부족 등의 이유로 실행에 부담을 갖는 도시 주민이 최장 6개월간 농촌에 직접 살아보며 귀농이나 귀촌을 해도 좋을지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농촌에서 살아보기’ 프로그램이 나온다. 참가자로 선정되면 정부가 무료로 제공하는 숙소에서 묵으며 농사일, 농촌 생활 등을 체험해볼 수 있다. 월 15일 이상 프로그램에 성실하게 참여하는 경우 월 30만 원의 지원금도 받을 수 있다.

‘농촌에 살아보기’ 프로그램’ 막연한 환상을 갖고 귀농·귀촌했다가 정착에 실패하는 사례를 줄이기 위함이다. 실제 거주하며 농촌 문화에 적응할 수 있는지 스스로 판단해보라는 것이다. 귀농귀촌종합센터를 통해 2월 정보를 공개하고 3월부터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2020년 9월 농촌경제연구원이 발간한 학술자료 ‘역 귀농·귀촌 의향과 결정에 미치는 요인 분석’에 따르면 귀농과 관련해 사전 교육을 많이 받거나, 귀농 연차가 높아질수록 다시 도시로 돌아갈 확률은 낮아졌다. ‘농촌에 살아보기 프로그램’ 체험을 통해 귀농·귀촌의 안정적 기회를 만들고 농촌인구증대로 이어져 농촌사회에 활력을 불어넣는 기회가 될 것이다.

지선희 <농협 안성교육원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