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정치권 대선정국 정책 역할 커졌다
전북 정치권 대선정국 정책 역할 커졌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1.01.25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주·안호영·이원택 의원 정치력 앞세워 국민 현안 해결

차기 대선정국에서 전북 정치권 역할론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역대 대선때와 달리 이번에는 국민의 삶과 직결되고 전북발전과 관련한 정책을 앞서 제시하고 있다.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방역본부장을 맡고 있는 민주당 김성주 의원(전주 병)을 비롯 민주당 ‘새만금 그린뉴딜 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 ‘농어민특위’ 위원장인 이원택 의원(김제·부안)이 주인공이다.

김성주 의원이 방역본부장으로 있는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는 정부와 밀접한 협조를 통해 코로나19 방역, 민생지원, 경제회복을 과제로 삼고 있다.

김 의원은 방역본부장으로 임명되자 셀수없이 많은 회의를 열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정책을 제시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방편으로 중소상공인 등 피해계층에 대한 보상의 제도화 마련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김 의원이 주장한 중소상공인 등 피해계층에 대한 보상 문제는 대선 후보들 사이에서 감론을박을 벌일정도로 대선정국의 최대 화두로 떠 올랐다.

또 정치권내 정책통 답게 김 의원은 코로나19사태를 둘러싼 야당의 정치공세를 합리적인 논리로 반박하기도 했다.

특히 집권여당인 민주당의 국회 보건복지위 간사를 맡고 있지만 서울동부구치소의 집단감염 사태등 정부의 잘못된 방역 정책을 두고는 비판을 서슴치 않았다.

안호영 의원은 전북의 동부산악권인 완주·진안·무주·장수 지역구 의원이지만 새만금 전도사로 불릴정도로 미래의 새만금을 위해 새로운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새만금 해수유통 주장을 시작으로 새만금이 ‘환경생태도시’로 가기위한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안 의원은 최근 “새만금개발사업이 대전환기를 맞고 있다”라며 “이제부터는 그동안 계획된 내용을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며 새만금 사업의 속도전을 주장했다.

새만금 해수유통 문제는 그동안 금기시 되어온 만큼 안 의원의 해수유통 주장은 새만금 미래 발전의 새로운 전기로 작용할수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김제·부안을 지역구로 둔 이원택 의원은 민주당 농어민위원장에 선출되면서 부터 농어민을 위한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이 의원의 정책제시는 단순히 선언적 의미가 아닌 정부가 곧바로 시행할 수 있도록 하는 적극적이고 신속성의 특징을 갖고 있다.

코로나19와 각종 풍수해로 인해 어려움에 처한 농축수산업계 지원을 위해 농축수산물 선물액 제한을 상향조정 한것이 단적인 예다.

특히 농축수산업계는 코로나19 사태에도 정부와 정치권 지원의 사각지대에 있었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정부와 정치권은 중소상인의 피해보상에 적극적인 입장을 보인반면 농축수산업계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목소리가 낮았다.

특히 이 의원은 농축수산물 선물액 제한의 상향조정을 관철하기 위해 국무총리, 국민권익위원장,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에게 공개서한을 보낸것은 물론이고 각계 농축수산업 단체와 현장의 의견을 수렴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