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소멸 대비 당과 정부 특단대책 마련돼야
지방소멸 대비 당과 정부 특단대책 마련돼야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1.01.25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 전북추진본부 출범

  지방소멸에 대비 더불어민주당과 정부의 특단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김성주) 주최로 25일 열린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전북추진본부 출범식에서 김성주 전북추진본부장은 “국가균형발전은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이다”며 “전북만의 특색있는 발전방안과 전북의 독자권역 정립에 대해 다같이 고민해야 할 때이다”고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또 “전북도 독자권역으로 가되 특정 지역이 전북도 내에서 성장과 성과들을 독식하지 않는 단일 권역으로 가야한다”며 “내부적으로 활발하게 토론하고 연구해서 확실한 모델을 제시 할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날 각 지역위원장 및 자치단체장들과 전문가들은 당과 중앙정부에서 전북도를 호남권이 아닌 독자권역으로 인정해야 하며 전북도 내에서도 지역간 균형발전이 이뤄져야 한다는데 목소리를 높였다.

 뿐만 아니라 호남권과 충청권으로 끼워맞추기식이 아닌 전북만의 특색있는 산업발전 전략을 통한 독자권역 정립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있었다.

 우원식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전북 명예 도민으로서 전북 발전을 위해 지역위원장 및 자치단체장, 전문가들이 한 뜻을 모아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전북 추진본부가 출범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전북도는 전북도민들이 중심이 되어 전라북도만의 독자권역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기 위해선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빠른 시일 내에 권역별 토론회를 개최, 전북도만의 독자권역을 만들어 가는데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전북추진본부는 김성주 도당위원장을 비롯 8명의 지역위원장들과 전북도의회 의장, 전북도 행정부지사 및 6명의 자치단체장들과 중앙당 지정 2명의 시의원들이 부위원장으로, 이외 도의회 의장단 3명, 시군의장 4명, 외부전문가 5명이 위원으로 구성되어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 완성과 전북도만의 특색 있는 발전방안을 위해 적극적인 토론과 활동을 이어갈 것을 약속했다.

 또한 전북추진본부는 이후 권역별 토론회 및 민주연구원 주최 정책 페스티벌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된 이날 출범식에는 전북추진본부장인 김성주 전북도당위원장을 비롯, 우원식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 김윤덕 국회의원(전주갑), 안호영 국회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 김수흥 국회의원(익산갑), 윤준병 국회의원(정읍·고창), 이원택 국회의원(김제·부안), 이환주 남원·임실·순창 지역위원장(남원시장), 송지용 전북도의회 의장, 최훈 전북도 행정부지사, 유진섭 정읍시장, 박성일 완주군수, 최영일 전북도의회 부의장, 유재구 익산시의회 의장, 박찬주 무주군의회 의장, 김용문 장수군의회 의장, 이정자 김제시의회 의원, 소준노 우석대 교수, 김선광 원광대 교수, 신기현 전북대 교수, 최광수 우석대 교수, 이해식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간사 등이 참석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