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무병 미니 씨감자 분양 신청 접수
김제시, 무병 미니 씨감자 분양 신청 접수
  • 김제=조원영 기자
  • 승인 2021.01.25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김제시농업기술센터는 첨단농업종자사업소에서 양액재배로 생산한 병 없고 품질 좋은 미니씨감자를 오는 29일까지 각 읍면동을 통해 신청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분양될 미니씨감자는 추백, 수미, 새봉, 서홍, 추동 등 다섯 개 품종에 516천 개로, 농가에서 2회 자가 증식해 재배하면 1,277톤의 씨감자를 확보할 수 있으며 종자구입비용으로 약 20억 원 이상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니씨감자는 고지농업연구센터에서 기본식물을 분양받아 조직배양실에서 계대배양 작업을 거쳐 분무 수경 재배로 생산된 순도 높은 씨감자 3~50g가량의 중량으로, 종서 단계에서 재배방법은 일반 씨감자보다 크기가 작기 때문에 대부분 통감자로 정식하며 정식간격은 75×20㎝로 밀식재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감자는 바이러스병에 약하고 바이러스에 전염될 경우 보통 30% 이상의 수량감소를 보이며 증상이 심할 경우는 90% 가까이 수량이 감소하는 피해가 발생하므로 바이러스 피해 방지를 위한 관리가 중요하며 바이러스는 진딧물이라는 매개충에 의해 전염되므로 씨감자 재배 시에 진딧물 방제를 철저히 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분양되는 원원종급 미니씨감자는 농가포장에서 재배 시 망실재배를 통해 바이러스를 옮기는 진딧물의 진입을 완전히 차단하고 망실을 설치했더라도, 보안방제를 통해 무병 씨감자를 생산할 수 있도록 관리할 것”을 당부했다.

 김제=조원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