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과 지선 일정에 숨막히는 지방선거 후보군
대선과 지선 일정에 숨막히는 지방선거 후보군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1.01.21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위원장 눈치보기·대선 후보 줄서기·상향식 대비 등 3중고
정치적 선택 따라 천길 낭떠러지 추락

차기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가 3개월 시차로 맞물리면서 전북지역 유력 지선 후보들이 때 아닌 줄서기를 할 처지에 놓였다.

지선 후보들의 승리전략도 3차원 방정식 해법처럼 점차 복잡해졌다.

차기 대통령 선거는 2022년 3월 9일 실시되며 지방선거는 6월 1일로 정치일정이 불가분의 함수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전북지역 민주당 소속 모 의원은 21일 “정치 생리상 대선정국에서 지선 후보 대부분 특정 대선후보를 직·간접적으로 지지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결국 지선 후보들의 선택은 민주당 공천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민주당 당헌·당규는 차기 대선 후보 선출은 선거일 6개월 전인 2021년 9월말까지 하도록 하고 있다.

반면 민주당의 지선 후보 공천은 2022년 4월초 부터 진행된다.

차기 민주당 대선후보의 영향력이 지방선거 공천 구도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의미한다.

지난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안철수 신당과 민주당이 통합하면서 전북도지사 후보 선출을 앞두고 전략공천설이 난무했으며 2018년 지선때도 민주당 중앙당 입김 작용이 적지 않았다.

전북 정치권은 “과거 예를보면 대선 후보의 당내 영향력이 절대적이었다”라며 “다소 과장하면 지방선거 등 모든 정치일정이 대선 승리를 위한 명분에 블랙홀 처럼 빨려 들어갈 수 있다”라고 말했다.

민주당의 대선구도가 정세균 국무총리, 이낙연 대표, 이재명 경기지사 등 3파전으로 굳어지면서 전북내 유력 지선 후보들이 대선후보와 직·간접적 인연을 맺고 있는 것이 단적인 예다.

또 전북지역 무소속 단체장들중 일부 인사는 민주당 복당 문제 해결을 위해 대선 주자 진영을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 모 인사는 무소속 단체장들의 민주당 복당과 관련, “당헌·당규와 무소속 단체장 지역의 민주당 지역위원장의 합의가 중요하다”라며 “그러나 민주당이 대선 승리 차원에서 범민주당 세력의 통합의 대원칙을 세우면 상황은 다르다”라고 말했다.

민주당 대선후보의 정치적 판단에 따라 전북 지선지형이 크게 흔들릴 수 있다는 의미다.

정치권은 따라서 차기 지선 후보들은 민주당 공천이 예상되는 2022년 4월초 까지 1년 2개월 동안 지역구 의원의 눈치보기를 시작으로 대선후보 줄서기, 상향식 공천에 대비한 권리당원 확보등 3중고를 겪을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전북출신 정세균 총리가 대선 행보를 본격화 하면서 지선후보들의 정치행보도 쉽지 않다.

정 총리가 전북 출신인데다 완주·진안·무주·장수 지역구에서 4선을 한 만큼 전북에서 영향력이 절대적이다.

전북 지선후보 입장에서 정치적 명분과 그동안 인연을 생각하면 대선에서 정 총리 지지가 당연하지만 대선 후보 지지율을 생각하면 어려운 선택일 수밖에 없다.

차기 지선에서 시장선거에 출마할 예정인 모 인사는 “대선 정국에서 잘못된 정치 행보는 천길 낭떠러지로 떨어질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라며 “고민할 수밖에 없다”라고 밝혔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