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인사 중용 무산 소외론 고개
전북인사 중용 무산 소외론 고개
  • .
  • 승인 2021.01.21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차를 맞은 문재인 정부의 장차관 인사에서 전북인사 기용이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집권 후반기 잇단 개각을 통해 장차관급 인사가 이뤄지면서 전북 인사 홀대론이 다시 불거지고 있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초기와 코로나19 사태 이후 역점으로 추진하고 있는 새만금 신재생 에너지 사업과 한국판 뉴딜, 새만금 내부 개발 등 지역 현안 추진과 지역균형발전 정책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그제 단행된 문재인 대통령의 3개 부처 장관과 차관급에 대한 개각에서 전북출신 인사들은 단 한명도 포함되지 않았다. 이번 개각을 통해 외교 등 3개 부처 장관을 비롯 국가안보실 제2차장 등 3명의 차관이 교체됐다. 그러나 전북출신 인사의 중용 기대는 물거품이 됐다.

문재인 정부 출범 초기 전북출신 장차관급과 청와대 비서관 공공기관장 규모는 35명이었으나 현재는 14명으로 쪼그라들었다.

지난해 12월4일 단행된 개각에서 전북 출신 진영(고창)행정안전부장관과 김현미(정읍)국토부장관 이정옥(전주)여성가족부 장관이 한꺼번에 교체됐다.

이제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함께 권덕철(남원)보건복지부 장관이 유일하게 ‘나 홀로 전북 장관’으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을 뿐이다.

장관급으로 조해주(장수)선관위상임위원등 6명이 남아 있지만 전북의 금융 중심지 지정과 관련된 은성수(군산)금융위원장을 제외하면 전북의 현안과는 괴리가 있는 위치들이다. 정부 내각에서 지역의 목소리를 중앙에 전달하고 전북 현안을 챙기면서 힘을 보탤 수 있는 장관들은 사실상 모두 물러난 상태다. 청와대 내에 소통창구 부재도 해결해야 할 당면 과제가 아닐 수 없다.

문재인 정부 출범 당시 청와대 행정관으로 새만금 업무 등을 담당했던 이원택 국회의원과 이중선 전 전북도 정무특보 등이 청와대를 떠난 이후 청와대 연결 통로가 사라졌다.

문재인 정부 들어 전북출신 인사들이 청와대와 내각에 중용되고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비전선포와 새만금 중심의 한국판 뉴딜 등이 추진되면서 전북에 대한 전폭 지원 기대감을 갖게 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제 그 기대감이 실망감으로 바뀌고 전북현안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