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착한연대’, 먼저 손 내미는 전주
[관련기사] ‘착한연대’, 먼저 손 내미는 전주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1.01.20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형 재난기본소득 시행관련 기자회견

 전주시가 전주형 착한 선결제 운동을 펼치기로 한 것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의 손을 잡아주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민 개개인이 평소 즐겨 찾던 동네슈퍼와 단골가게 등에 미리 결제함으로써 위축된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취지다.

 ▲ 코로나19 장기화 벼랑 끝에 내몰린 소상공인

 1년 넘게 이어진 코로나19 여파로 소상공인은 고객의 발길이 끊겨 고사위기에 처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되고 있지만 영업 여부와 관계없이 매달 고정으로 지출되는 임대료와 인건비 등을 감당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2020년 12월 및 연간 전라북도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전북지역 무급가족종사자는 1분기 5만9천명에서 2분기 7만9천명, 3분기 8만4천명, 4분기 7만8천명 등 증가세다.

 이는 코로나19 여파로 당장 하루하루를 버티기 어려운 소상공인이 고용인원을 줄이고 그 자리를 가족들이 대신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지난해 12월 취업자 91만7천명, 실업자 3만4천명, 실업률 3.6%, 고용률 59.1%을 기록하는 등 전년도 동기간 취업자 92만7천명, 실업자 2만명, 실업률 2.1%, 고용률 59.4%와 비교해 경제지표 전반에서 악화됐다.

(ST)실업쇼크  ‘해고 없는 도시’로 막는다_해고없는 도시 전주 상생선언 

 ▲ 착한 임대운동부터 시작된 전주형 사회연대

 사회연대를 기반으로 한 전주시의 코로나19 위기 극복 노력은 비단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시가 추진한 ‘착한 임대운동’, ‘재난기본소득’, ‘해고없는도시’ 등이다.

 착한 임대운동은 문재인 대통령과 정치권 등의 극찬 속에서 전국으로 널리 확산됐으며, 당장 월세를 내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을 위해 집세를 깎아주는 건물주도 생겨났다.

 또한 위기가구에 지급된 전주형 재난기본소득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삶이 무너져 내릴 뻔한 위기 시민에게 적지 않은 도움이 됐다.

 노·사·민·정이 합심한 ‘해고 없는 도시’ 상생선언 또한 기업과 근로자가 코로나19에 따른 고통을 분담토록 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공동체정신과 강력한 사회연대의 힘으로 사회구성원 모두가 함께 고통을 나누고 지혜를 모아 전례 없는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착한 임대료 비대면 협약체결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