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원전동맹 원전 인근지역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 결의문 채택
전국원전동맹 원전 인근지역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 결의문 채택
  • 부안=방선동 기자
  • 승인 2021.01.20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원전 인근지역 동맹(부회장 권익현)은 2021년 첫 임시총회를 갖고 원자력안전교부세 즉각 신설과 원전정책 지자체 참여보장 등 강력한 메시지를 담은 결의문을 채택하고 대정부 압박에 나섰다.

 전국원전동맹은 코로나19 확산 위험성을 감안해 정기총회를 대체해 19일 오전 10시부터 영상회의를 통해‘2021년 제1차 임시총회’를 열고 올해 사업계획을 확정한 뒤 대정부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임시회의는 전국원전동맹 회장인 박태완 울산 중구청장을 비롯해 전국 16개 원전 인근 지역의 지방자치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사용후 핵연료 처리와 3중수소 검출 문제 등에 관해서도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전국원전동맹은 결의문을 통해 “원전이 타 에너지원에 비해 생산단가가 낮아 국가경제발전에 큰 기여를 했지만 우리나라 국민 중 6.4%인 314만 원전 인근 지역의 국민들은 아무런 보상 없이 수십 년 동안 환경권을 박탈당한 채 살아왔다”며 “헌법 제23조에 근거해 볼 때 이 국민들의 일방적인 희생은 당연히 보상을 받아야 한다”고 전제했다.

 이어 “국가사무인 방사능방재 업무 위탁에 따른 사무관리비와 위험지역에 거주하는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즉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며 “현재 국회 상임위에 계류 중인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이 반드시 올해 상반기 중에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헌법 제23조에는 공공필요에 의한 재산권의 수용, 사용 또는 제한 및 그에 대한 보상은 법률로서 하되 정당한 보상을 지급하여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원전안전 문제에 대해 “최근 유사한 원전 고장과 사건·사고가 계속해서 반복되고 지진이나 태풍 등 자연재해로 인한 위험성도 점점 커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며 “고준위핵폐기물인 사용 후 핵연료 처리문제는 40년이 넘도록 한걸음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국원전동맹 부회장인 권익현 부안군수는 “부안군의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 5개면 13,000여명의 주민이 살고 있으나 지금까지 아무런 지원책이 없었다”며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 골자인 지방교부세법 개정안은 314만 국민들이 겪어온 피해와 많은 불합리에 대한 최소한의 보상인 만큼 여.야가 만장일치로 국회에서 통과시켜 정부가 원전 소재는 물론 인근의 지자체와도 소통하며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합리적인 원전정책을 펼쳐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안=방선동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