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냐와 함께 하는 행복연습] <2> 행복을 소망해요.
[수냐와 함께 하는 행복연습] <2> 행복을 소망해요.
  • 수냐 김연희
  • 승인 2021.01.19 15:0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이 많이 내렸고 날씨가 춥습니다. 눈길 조심하시고 안전하기를 바랍니다. 눈이 와서 즐겁기도 하지만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길이 미끄러워 걱정되고, 수도가 얼어서 터지기도 합니다. 상황은 같은데 어떤 때는 더 짜증이 나고, 어떤 때는 편안하기도 합니다. 상황이 어떠하든 마음의 힘을 길러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수냐와 함께 하는 행복연습>

두 번째는 목적가치관 확립과 행복을 소망하기입니다.

인간으로 태어나 삶을 경험하는 것은 정말 크나 큰 축복입니다. 소중하고 귀한 나의 인생! 어디를 향해 가고 있나요? 너무 바쁘게 사느라고 자신의 삶에 대해 돌아볼 시간이 없는 것은 아닌지요. 잠시 눈을 감고 나는 왜 사는가?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생각해보세요.

어떠한 답을 내렸든 다양한 삶의 목표가 추구하는 최종목적지는 행복임을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돈, 건강, 직업 등 무엇인가를 원하는 이유는 그것을 얻으면 행복을 느끼기 때문이지요. 돈, 건강, 직업은 그 자체가 목적이기 보다는 행복의 조건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이 인간존재가 추구하는 목적의 전부이자 궁극’이라고 표현했습니다. 모든 생명은 고통에서 벗어나 행복하기를 원합니다. 행복에 대한 정의가 다양할 수는 있지만, 대체로 행복이란 좋은 느낌(good feeling), 긍정적 감정을 말합니다. 즉 뿌듯함, 편안함, 만족감, 즐거움 등의 느낌 상태입니다.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삶의 목적은 행복이다’는 것을 명확히 하고 행복을 원해야 할 것입니다. ‘

자~ 그럼 행복을 소망하기 명상을 하도록 해요. 명상(瞑想)은 ‘마음을 고요히 하고 사유하다’라는 뜻입니다. 행복을 소망하기 명상은 마음을 고요히 하고, 행복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보내는 것입니다. 자신이 먼저 행복해야 주변을 행복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자신의 행복을 소망하는 연습을 합니다. 5분 또는 10분 동안 자신에게 집중한 후, 가족, 지인 등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허리를 세우고 편안하게 앉습니다. 가슴가득~ 숨을 들이마시고 천천히 숨을 내쉬세요. 행복했던 때를 떠올리면서 미소를 지어봅니다. 문장을 따라 읽으며 행복을 기원합니다.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 나의 행복을 빌어주는 것을 상상해 보세요. 간절한 마음으로 사랑의 마음을 보내며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인생의 목적은 행복이라네
지금 바로 행복하게 살아가기를 소망하네
내 자신이 몸 건강하여 행복하기를~
코로나로부터 안전하여 행복하기를 ~
아픔에서 벗어나 행복하기를 ~
집착과 성냄에서 벗어나 행복하기를 ~
가진 것에 만족하며 행복하기를 ~
한 몸처럼 사랑하여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내 마음에 행복해지는 느낌이 스며들도록 합니다. 2~3번, 또는 할 수 있는 만큼 반복합니다. 자신이 문구를 만들어서 해도 좋습니다. 처음에는 감정변화가 잘 안 느껴질 수 있지만, 계속 하다보면 마음이 행복해집니다. 얼굴에는 미소~ 마음에는 평화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글 = 수냐 김연희(교육학 박사, 예술심리상담전문가, 행복명상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블루 2021-01-21 22:20:50
오늘도 좋은글 감사합니다~ 잘 보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