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구역 대통합, 공론회 위원회 구성하자”
“행정구역 대통합, 공론회 위원회 구성하자”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1.01.18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의회 임시회 5분 발언

 행정구역 통합 논의를 위한 공론화 위원회를 구성하고, 더디게 추진되는 노후 급수설비 지원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지원한도를 증액하자는 등의 제안이 18일 열린 전주시의회 임시회에서 제기됐다.

 이경신 의원(효자1·2·3)은 “전주시의 특례시 지정 노력은 계속하되 행정구역 대통합을 이뤄내는 공론화 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촉구했다.

 광주-전남, 대구-경북, 세종-대전 등이 통합논의를 이뤄가는 만큼 전주-전북도 통합논의를 통해 전북 몫을 찾고, 인구소멸 문제에 대응하자는 것이 이 의원 주장의 핵심이다.

 채영병 의원(효자4·5)은 50%수준의 집행률을 보이는 ‘노후 급수설비 개량공사 지원사업’과 관련한 전주시의 대책을 요구했다. 채 의원은 저조한 참여율의 원인을 지원신청이 원활하지 못한 점으로 판단, 적극적인 홍보 및 기존 50%에서 70%으로의 지원확대 등을 강조했다.

 혐오시설로 전락한 효자공원묘지에 대한 발언도 양영환 의원(평화1·2,동·서서학)으로부터 나왔다. 양 의원은 “화장시설, 유골 안치 시설 등이 혐오 시설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체육시설, 소공원 등 효자공원묘지를 시민에게 친밀감 있는 공간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윤근 의원(우아1·2,호성)은 전주시의 오토바이 소음공해에 대한 적극 대응을 촉구, 이와 관련 “코로나19 여파로 배달서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늘어나면서 오토바이 난폭운전과 불법주행 그리고 소음피해를 호소하는 시민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발언했다.

 이날 이남숙 의원(동·서학,평화1·2)은 인권 행정 시스템 확대 개편과 관련한 5분발언을 했다. “인권담당관 등 7명으로 구성된 직원만으로는 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한 인권 옹호 활동에 한계가 있다”는 게 이 의원의 말이다.

 한승진 의원(비례대표)은 코로나19 블루와 관련해 전주시의 여성·청년에 대한 보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여성·청년 고용 위기 실태조사 △전주형 공공일자리 지원 정책 △청년-민간일자리 매칭 등을 제시했다.

 허옥희 의원(비례대표)은 “코로나19 등 생활이 어려운 전주시민들이 법정 최고금리를 넘는 불법 대부업체의 표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대부업체의 상식적인 영업활동과 서민들의 건전한 금융활동을 위해 지금이라도 전북도와 전주시의 관심과 지도·감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