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승원 의원 “코로나 3차 대유행 소상공인·자영업자 현실적인 지원 이뤄져야”
강승원 의원 “코로나 3차 대유행 소상공인·자영업자 현실적인 지원 이뤄져야”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1.01.14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3차 대유행 등 지역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어려움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피폐해진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현실적인 소상공인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금까지의 소상공인 지원 시책이 정부와 광역단체의 위탁업무에 의지해 소극적이고 수동적으로 수행하는 수준에 머물렀다면 앞으로는 지역 특성을 고려한 적극적인 정책 방향이 수립돼야 한다는 주문이다.

 14일 강승원 전주시의회 의원(덕진, 팔복, 조촌, 여의, 혁신)은 제377회 임시회에서 5분발언을 갖고 “전주시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을 현실화에 맞게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주시 사업체 기초 통계조사에서 지역 내 소상공인은 4만5237개소에 8만5455명이 종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현재 시는 소상공인 지원 전담팀을 두고 있지만 관련 예산은 29억 원이 전부다. 지난해는 코로나19와 관련해 추경 등을 통한 소상공인 지원이 이뤄지면서 총 지원 예산 규모가 282억 원으로 확대된 바 있다.

 강 의원은 또 지난해 4억6300만원이 투입된 소상공인 전주 세일 페스타, 나들가게, 동네슈퍼 공동세일전 등 소상공인 지원 행사 예산이 올해는 수립되지 않은 점도 지적했다.

 또한 강 의원은 지난 2003년 시책으로 시작된 바이 전주 우수상품의 경우 31개 업체에 42개 품목이 선정됐지만 까다로운 선정조건과 판매기반 부족 등 유명무실 사업으로 전락해 개선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목했다

 이와 함께 강 의원은 “지금의 바이 전주 우수상품 선정사업은 상품 및 구입처 안내만 있을 뿐 지역 정체성을 살리기 위한 상품으로 내세우기에는 역부족이다”고 덧붙였다.

 특히 강 의원은 최근 급변하고 있는 사회 형태에 맞는 소상공인 지원 정책이 시급하다는 점도 제안했다.

오프라인에서 판매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온라인 소비자와 연결해 소매업, 음식·숙박업 등에서도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O2O(Online to Offline) 판매 방식의 확산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또한 강 의원은 모바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소유개념이 아닌 빌려 쓰는 방식의 공유경제 확산 필요성도 강조했다.

강승원 의원은 “다양한 환경 변화에 직면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상공인 상권 보호와 육성을 위한 지자체의 적극적인 관심과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전주시가 지혜를 모아 소상공인 생존환경 개선에 초점을 두고 다양한 요소에 대한 정책 수단을 강구해 소상공인 생존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