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예술중·고 교사 부당해고 주장 논란
전주예술중·고 교사 부당해고 주장 논란
  • 이휘빈 기자
  • 승인 2021.01.13 18:5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교조·해당교사들 “경영상 이유 해고통보 부당”
재단측 “전북교육청 학급수 조정 권유통해 시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북지부 회원들과 전주예술중.고 교사들이 13일 전북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성.안나 교육재단은 전주예술중.고 교사 6명에 대한 보복성 부당 해고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원철 기자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북지부 회원들과 전주예술중.고 교사들이 13일 전북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성.안나 교육재단은 전주예술중.고 교사 6명에 대한 보복성 부당 해고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원철 기자

 학교 경영이 어렵다는 이유로 해고 통보를 받았다며 전주예술중·고등학교 교사들이 부당 해고를 철회할 것을 호소했다.

 전교조 전북지부는 해고통보를 받은 전교조 소속 교사 5명과 함께 13일 전북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안나 교육재단으로부터 해고 예고 통보서를 받았다”며 “부당한 해고통보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전교조 등에 따르면 학교재단 측은 지난 2018년 6월부터 현재까지 교사들에 대한 임금을 지급하지 못했다. 학생 수 감소 등으로 인한 재정악화가 그 이유였다. 전주예술고는 특수목적고로 재정결함보조금지원 대상 학교가 아닌 만큼, 교직원들에 대한 인건비를 지원받지 못하고 수업료와 재단 전입금만으로만 운영하고 있다.

 임금이 체불되자 28명의 교사들은 협의체를 구성, 법적 대응에 나섰으며 노동청에 진정을 시작으로 민사소송도 진행했다. 이번에 해고통보를 받은 교사들은 체불임금 소송에 앞장섰던 교사들이었으며, 1명을 제외한 5명은 전교조 소속 교사다.

 또한 해고 통보를 당한 교사들은 전주예술중 교사의 경우 전주예술고로 전보 발령을 내고 나서 해고 통보를 했다고 설명했다. 전주예술중은 재정결함 보조금 지원 대상 학교여서 학교 재단에서 함부로 교사를 해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전교조는 “학교재단은 교사들의 임금까지 줄 수 없을 정도로 학교 경영을 부실하게 해 놓고 그 책임을 오히려 교사에게 지우고 있다”면서 “재단은 보복성 부당 해고를 철회하고 학교 구성원에게 사과해야 한다. 도교육청 또한 전주예술고에 대한 종합감사를 시행하고, 학교 정상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고당한 교사들은 “부당해고에 관해 소청 심사를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성·안나 교육재단에 입장을 묻자 “이 구조조정은 사전에 전북교육청에서 줄어든 학생수에 맞게 학급 수를 조정하라는 권유를 통해 시행했으며, 도교육청의 공식적인 입장 표명이 나온 이후에 본 재단도 공식적으로 언론 인터뷰에 응할 계획이다”라고 휴대전화 문자로 답변했다. 이날 도교육청은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이휘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ㅐㅐ 2021-02-10 00:59:47
누가 보더라도 부당해고 맞다. 우리 선생님들 복직시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