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전주·완주 중심 수소산업이 전북 발전 동력”
정세균 총리 “전주·완주 중심 수소산업이 전북 발전 동력”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1.01.13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대정신 앞세운 정 총리 코로나19 ·경제회복 다짐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11일 본보 임환 대표와 대담에서 전주-완주를 중심으로 한 수소산업을 전북 발전의 동력이 될 수 있음을 밝혔다.

 문재인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국가 정책으로 삼고 올 한해 동안만 약 8000억 원 규모의 예산을 수소산업 분야에 지원할 계획이다.

 정치권은 정 총리가 수소경제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데다 전북의 성장동력으로 수소산업을 강조한 것을 주목하고 있다.

새만금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비롯 전주-완주 수소시범단지 지정 등 전북형 수소경제 방향이 분수령이 될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이다.

 실제 전북형 수소경제가 성공하면 RE100 산단 등 신재생에너지에 기반한 산업인프라 구축을 국내외 기업의 새만금 입주 가속화와 화석연료에서 그린에너지 기반으로 산업구조 개편을 선도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날 정 총리는 코로나19 해결과 경제회복을 시대정신으로 분명히 함에 따라 차기 대선 정국의 최대 이슈로 부각될 것으로 관측된다.

민주당 소속 전북 의원은 “코로나19와 경제회복은 모든 국민의 바람일 것”이라며 “여야 대선후보가 좋든 싫든 정 총리가 강조한 경제회복, 코로나19 해결은 차기 대선의 최대 화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본보 임환 전북도민일보 대표와 대담에서 정 총리는 ‘빠르고 강한 경제 회복과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를 회복하려면 완만한 상승인 U자형이 아닌 급격한 경제 회복인 V자형의 경제 회복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우리의 경제가 눈부시게 발전해 과거처럼 선진국을 따르는 추격경제를 벗어나 세계 경제를 주도하는 선도 경제로 변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바이오헬스, 시스템 반도체 산업 등 미래지향적 사업뿐 아니라 원천기술 확보 등 한국경제의 대전환도 정 총리는 강조했다.

 실물경제통인 정 총리의 이같은 발언은 지난 1년동안 국무총리로 국정을 운영했던 자신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정 총리가 코로나19 정국에서 무조건 울타리를 치는 봉쇄 조치가 아닌 합리적인 규제로 정책을 변화하는등 코로나19 해결과 경제회복의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는 것도 경제적 식견에서 비롯됐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이날 정 총리는 문재인 정부의 지지율 하락의 이유가 된 부동산 정책과 관련, 부동산 공급의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 총리는 아파트 값 상승과 관련, “투기꾼들은 원천적으로 발을 들여놓을 수 없는 정책이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시장에 돈이 많이 흘러 다니는 현실도 생각할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정 총리가 최근 경제회복에 자신감을 피력하고 국회 본회의장에서 야당의원을 상대로 소신발언을 하는 등 달라진 정치 행보에 다양한 해석을 내놓고 있다.

 민주당 모 의원은 13일 “정 총리가 30여 년의 정치 행보는 시대 정신과 함께 했다”라며 “정 총리가 현 시점에서 시대정신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해 실천에 옮기고 있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실제 정 총리는 지난 15대 국회의원에 당선된 후 전북에서 4선, 대한민국 정치1번지인 종로에서 2번에 거쳐 국회의원 당선됐고 국회의장, 산자부 장관, 당대표, 그리고 현 국무총리로 코로나 19와 경제 회복을 위해 사투를 벌이고 있다.

 또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정국에서는 국회 의장으로 지난 2009년 미디어법 국회 통과때는 당 대표로 한국 현대사의 중심에 있었다.

정치권은 이 때문에 한국정치사에서 정 총리의 전무한 기록과 함께 늘 시대정신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했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