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은 독자권역으로 발전 모색해야
전북은 독자권역으로 발전 모색해야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1.01.11 16:4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구역 통합은 주민들 의사가 존중되어야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신년기자회견
11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신년 기자회견에서 김성주 도당위원장이 전북 성공시대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이원철 기자
11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신년 기자회견에서 김성주 도당위원장이 전북 성공시대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이원철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김성주·전주병)은 “광역행정구역 통합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은 독자권역으로 발전을 모색해야 한다”며 또한“시군 행정구역 통합은 주민들 의사가 최우선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11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올해 의정활동 계획과 지역 발전 방안을 제시하며 이같이 주장했다.

김성주 도당위원장은 “어려움을 잘 견뎌낸 도민들께 격려의 말씀과 함께 올해는 일상을 회복하는 새해가 될 것을 약속 드린다”며 “변화와 혁신으로 전북 성공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국가균형발전 차원의 부울경, 중부권, 전남·광주권 메가시티 구상은 민주당 당론이 아니다”며 “전북은 단일권역으로의 발전을 모색하기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미래비전을 제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단일권역으로 가기위한 전제 조건으로 주력산업과 전략산업 육성으로 서로 연관을 갖는 단일경제권 조성과 함께 자유롭게 이동하는 단일생활권이 되어야 한다”며 “전북은 혁신도시를 기반으로한 농생명과 국제금융도시의 비전, 새만금 그린뉴딜1번지라는 두 축의 성장·발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광역권행정구역 통합에 대해 윤준병·이원택 의원은 “초광역권 행정통합이 바람직한 것인지 의문이다”며 “광역권행정구역 통합이 또다른 불균형을 초래할 개연성이 있어 국가차원의 논리가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시군 통합에 대해 안호영 의원은 “정치권 주장보다 주민들의 의사가 존중되는 시군통합이 논의 되어야 한다”며 “산업경제적인 측면에서 시너지효과를 먼저 분석하고 법과 제도를 정비한 후 예산 반영까지 고민해야 한다”며 전주·완주 통합 논의에 부정적인 시각을 내비쳤다.

 김성주 위원장은 도당 활동에 대해 “그동안 변화와 개혁을 위해 활동해온 혁신위원회는 유능한 정책 정당으로 나아가는 방안으로, K뉴딜위원회는 전북의 미래를 그려가고 있다”며 “도당의 정책역량을 높이기 위해 지방의원 대상 정책아카데미 운영과 함께 전북도당 부설 정책연구소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또 이상직 의원 탈당으로 공석인 전주을지역위원장 선임과 관련 대행이나 위원장 선출은 당분간 없음을 시사했고 공공의대법 통과와 제3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일정이나 대책 언급없이 민주당에 맡겨달라고만 말했다.

 한편 이날 회견에는 김성주 도당위원장을 비롯 김윤덕(전주갑)·김수흥(익산갑)·윤준병(정읍·고창)·이원택(김제·부안)·안호영(완주·진안·무주·장수)의원이 참석했으며 신영대(군산)·한병도(익산을) 의원은 국회 일정상 불참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뭥미? 2021-01-12 10:20:50
저사람들보다 이용호 하나가 낫다
그리고 호남권 메가시티로 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