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김성주 의원 코로나19 해결에 부창부수
정세균 총리·김성주 의원 코로나19 해결에 부창부수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1.01.10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해결을 위해 정세균 국무총리와 민주당 김성주 의원(전주 병)이 손을 맞잡았다.

굵직한 정치일정 때 마다 항상 같은 길을 걸었던 정 총리와 김 의원은 코로나19 정국에서 국민의 생명을 책임진 총리와 국회 민주당 보건복지위 간사로 서로의 힘을 보태고 있는 것이다.

 지난 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김성주 의원의 긴급현안질문은 부창부수(夫唱婦隨)의 모습 그대로 였다.

 이날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김 의원의 질의와 정 총리의 답변은 코로나19와 관련한 국민의 궁금증을 해결해준 완결판 성격을 가졌다.

특히 김 의원은 이날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백신 수급현안, 정부대응을 가감없이 진단하고 평가했다.

 정치적 포풀리즘에 따라 무조건 정부 정책을 비판하고 보자는 식의 여야 의원의 관행과는 분명한 차이를 보여준 대목이다.

 이날 김 의원은 K방역과 관련해 백신과 치료제가 없는 상태에서도 빠른 속도로 진단키트를 만들어 신속한 진단(Test), 추적/격리(Trace), 치료(Treat)등 3T를 잘 실천한 것에 높은 평가를 했다.

 정세균 총리는 “3T와 더불어 K방역의 또 다른 핵심으로 ▲개방성, ▲투명성, ▲ 민주성을 꼽으며,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가 개방을 유지하면서 국민과 함께 하는 방역을 이룩하고자 노력했다”고 말했다.

 김성주 의원은 “대한민국에서 코로나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라고 강조하며, “3차 대유행이라는 위기 속에서 발생 초기의 방역 성공에 안주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정부의 잘못된 정책에 대해서는 정 총리를 상대로 목소리를 높였다.

 동부구치소와 요양병원 집단감염 사태와 관련하여 정부의 방역실패를 지적한 것이다.

 김 의원은 이같은 지적에 정 총리는 “정부가 관리하는 구치소에서 확진자가 발생한 것에 대해 국민께 송구하게 생각한다. 앞으로 그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변했다.

 특히 이날 국민이 가장 궁금해 하는 백신 접종시기가 구체적으로 제시되 주목받았다. 

 백신 도입과 관련해 김성주 의원은 “정부가 정확한 백신 접종시기를 특정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국민이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2월 말 백신 접종이 가능할 것”이라고 계획을 밝히며, “제약사와의 계약 내용상 날짜가 정확히 확정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날짜를 특정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3/4분기 내에 국민의 6~70%의 백신 접종을 마쳐 집단면역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