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 통합론 정치권 논란
전주·완주 통합론 정치권 논란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1.01.07 18:55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부터 전북 정치권내에서 전주·완주 통합과 전북 발전방향을 두고 갑론을박 날 선 공방전이 펼쳐지고 있다.

 향후 전북 발전을 두고는 행정구역 통합론과 산업경제 연계론이 물밑에서 정면충돌하는 모양새다.

 특히 이같은 충돌은 송하진 지사의 신년 기자회견과 민주당 소속 전북 의원들의 입장 차이 등이 복합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7일 “과거에도 그랬듯이 전주·완주 통합 문제가 단순한 문제가 아니고 전북 발전 방향에 대한 견해 차이는 정책적 판단에 지역구 사정 등 정치적 사안까지 포함된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상황에 따라 이들 문제를 둘러싼 전북 정치권내 충돌이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민주당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은 7일 전주·완주 통합에 대한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안 의원은 “그동안 전주·완주 통합 논의가 수차례 있었지만, 가장 최근인 2013년 6월에도 완주군민은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혀 무산되었다”며 “군민들의 의사와 상관없이 또다시 행정통합 논의를 꺼내는 것은 갈등만 증폭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특히 시군통합 문제를 해당 지역 주민들의 공감대 없이 정치적 이해관계로 접근하면 자칫 많은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는 경계론을 폈다.

 안 의원은 따라서 전북 발전을 위해서는 경제·산업적 측면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연계전략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안 의원 등 민주당 소속 일부 의원들은 행정통합을 통한 전북 발전 전략에 대해 실현 가능성에 의문부호를 달았다.

 행정통합론에 부정적 입장을 드러낸 정치권은 인사들은 “전북발전을 위한 경제·산업 연계는 해당 지역이 갖고 있는 장점과 외부자원을 잘 활용하는 정책 개발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 안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새만금을 해수유통 전제로 그린뉴딜의 중심지로 만들고 이와 연계시켜 부안 익산, 전주·완주의 탄소 산업과 수소 산업 생태계를 완성해가고 동부권의 산림 그린뉴딜과 연계시키는 것이 권역별 특성을 살리면서 전북 지역 전체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말했다.

 또 지난 6일 열린 전북 의원 간담회에서는 시·군의 행정통합보다 시급한 것은 전라북도 지방소멸위기의 대책 마련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들 의원은 인구절벽 문제 해결과 전북 인구유입정책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정책이 전북발전의 최우선 과제임을 분명히 했다.

 한편 안 의원은 “전라북도의 발전을 위해서는 단순히 시·군간의 결합보다 경제·산업적 차원에서 권역별 또는 권역과 권역 연계 방안이 우선 되어야 할 것”이라며 “우선 각 지역의 경제·산업적 연계성을 확보하는 것이 더욱 설득력 있는 전라북도 발전 방안”임을 강조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ㅎㅎㅎ 2021-01-08 11:34:40
꼬부랑 할아버지 할머니 데리고 뭔 발전을 하냐? 웃기지도 않아...
gPPPfla 2021-01-08 10:49:40
전주완주가 아니라 무진장, 임남순, 정읍고창, 부안김제를 통합해야제......
인구 2만되는 군에서
군수, 부군수, 국장,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 00단체장 등등
감투가 너무 많아요.....
인구 1천명에 면장, 부면장, 계장 하고 있으니 뭔 경쟁력이 있을까?
지금의 군이나 면은 전보쳐서 호적등본 1통 떼 보내주십사 하던 때의 행정조직이니....
전보가 뭔지 알기나 할까??? 참으로 심각혀....
glocaler 2021-01-08 10:44:22
안의원은 자기 안위만 생각하지마라. 진안을 중심으로 무진장 키울 생각이나 하라. 고향죽이고 완주에 빌붙지말고. 전북을 생각한다면 전주완주통합이 맞다. 무진장키워서 국회의원 한자리 복원시킬생각을 해야지. 진안 기차역하나만드는거에 힘을 실어보기는 했나? 새만금가서 기웃거리지말고 집안부터 키워라.
시민 2021-01-07 20:51:45
완주이장하고 안위원은 젊은사람 다떠난 촌구석 꼬부랑 노인네들 데리고 평생대장질 하면서 살아라 빙신핫바지 자식아
전라도 민주당 뽑지마라 2021-01-07 20:29:11
국민의힘 경상도 봐라. 잘 먹고 잘산다. 창원도 3개도시 통합해 100만 특례시 됫다.
민주당하고 완전 비교되지 않냐? 저러니 전북 사람들
다 떠나지 . 욕도 아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