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새만금수상태양광사업 지역업체 참여 폭 확대해야
한수원 새만금수상태양광사업 지역업체 참여 폭 확대해야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1.01.06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RP(섬유강화플라스틱) 사용으로 환경훼손·지역업체 참여 배제 우려
새만금재생에너지 민관협의회 민측위원 회견
군산시 유수지에 설치된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소./연합뉴스DB
군산시 유수지에 설치된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소.

 한국수력원자력이 추진중인 새만금수상태양광사업에서 지역업체들의 컨소시엄 참여 폭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새만금재생에너지 민관협의회 민측위원들은 6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달 29일 발표된 300MW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설비 제조·구매설치 입찰공고를 수정, 재공고할 것을 촉구했다.

 민측위원들은 “한국수력원자력과 현대글로벌 공동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 새만금솔라파워가 발표한 입찰공고는 환경 피해가 우려되는 FRP(섬유강화플라스틱)를 명시한 점, 지역업체 컨소시엄 참여를 10개 이내로 한정하고 있는 점 등이 문제가 있다”며 주장했다.

 이들은 “민관협의회 4차회의(2020년 10월 30일)에서 FRP를 쓰지말 것을 요구하며 논의를 통해 ‘물질 재활용이 용이한 자재’를 써야 한다고 공고문에 삽입을 조건으로 동의해준 바 있다”며 “그럼에도 FRP 사용을 명시한 공고문은 민관협의회 결정을 위반한 것으로 무효이다”고 주장했다.

 민측위원들은 또 “공고문이 공정성을 헤치고 있다”며 “국가계약법상 300MW 공사를 분할발주 없다고 밝혔음에도 200MW와 100MW로 나누어 발주하고 100MW 분량은 제3의 계약자에게 주겠다는 점 또한 의심스럽다”고 제기했다.

 민측위원들은 “입찰공고안에 제3의 계약자 조항 삭제, 친환경 자재 사용, 20년 보증 조건 명시, 입찰공고 평가 공개 등을 담아 민측위원들과 다시 협의해 재공고해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며 “민측 요구가 거부될 경우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300MW 수상태양광 발전설비 제조·구매 설치사업은 추정가격이 3천422여억 규모로 앞으로 추진될 전체 수상태양광 2.4GW 사업중 나머지 2.1GW 사업(2조원 예상)에 대한 기준이 된다는 점에서 관련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