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사는 할아버지와 유기견 알롱이의 이야기 ‘알롱이의 기도’
혼자 사는 할아버지와 유기견 알롱이의 이야기 ‘알롱이의 기도’
  • 김미진 기자
  • 승인 2021.01.06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롱이는 병치레가 잦아 주인에게 버림받은 강아지다. 알롱이는 떠돌다 어느 날, 자기 등을 쓰다듬어 주던 할아버지를 따라간다. 할아버지는 다리도 절고 목에 혹도 있다. 몸이 안 좋은 게 분명하지만, 알롱이와 매일매일 텃밭에서 일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양정숙 작가가 쓴 동화 ‘알롱이의 기도(가문비어린이·1만1,000원)’는 현대 사회에서 소외된 존재들을 주인공으로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그들이 결코 불행하게 보이지 않는 것은, 서로를 진심으로 아끼고 있기 때문이다. 할아버지와 알롱이의 사랑은 너무 아름다워 부러움을 살만하다.

 그런데 어느 날 부턴가 알롱이가 밥을 먹지 못하면서 시름시름 앓는다. 알롱이는 병이 나자 또 버림받을까 두려워한다. 하지만 할아버지는 알롱이를 병원에 데려가고 살뜰히 보살핀다. 알롱이는 건강하게 회복되었지만, 이번엔 할아버지가 쓰러져 119 구급차에 실려간다. 이 이야기는 알롱이가 멀어져 가는 119 구급차를 바라보며 기도하는 것으로 끝이 나 독자들에게 여운을 남긴다.

 작가는 산업화 속에서 물질을 풍요로워졌지만 인정은 오히려 삭막해졌다고 말한다. 가난하고 몸도 아프지만 서로 의지하며 살아온 이들에게 희망찬 내일이 찾아 올 수 있을까?

양정숙 작가는 순창에서 태어나 부안에서 자랐다. 1995년 ‘수필과 비평’에서 수필로 신인상을 받았고, 2016년 ‘무등일보’ 신춘문예에 동화가 당선됐다. 수필로 대한문학상, 단편소설로 여수해양문학상, 동화로 천강문학상, 민들레문학상, 광주전남아동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