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멈춘 대한방직 공론화위, 이달 말 최종안 전주시에 제출
코로나로 멈춘 대한방직 공론화위, 이달 말 최종안 전주시에 제출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1.01.05 17:28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방직 전주공장. 전북도민일보DB
대한방직 전주공장. 전북도민일보DB

전주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 방향과 관련해 공론화 과정을 맡고 있는 시민공론화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최종 권고안을 이날 말까지 전주시에 제출키로해 결과가 주목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지난해 잠정 중단됐던 위원회는 최근 일정 재개 계획을 마련, 이달 중 최종 권고안을 도출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지난해 2월 사전준비위원회로 시작해 11개월에 걸친 공론화 과정이 마침표를 향해감에 따라 앞으로 제출될 최종 권고안에 담길 내용과 인·허가권자인 전주시의 수용 여부 등에 이목이 집중된다.

5일 전주시와 옛 대한방직 부지 관련 시민공론화위원회에 따르면 위원회는 이달 말 최종 권고안 제출을 목표로 공론화 막바지 단계인 시민조사단 사전교육 및 숙의토론회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위원회는 전주시민 120명의 시민조사단에 대한 사전교육을 비대면 방식으로 대체하고, 숙의토론회는 오는 23일 진행키로 잠정 결정했다.

 위원회는 이날 현재 사전교육을 위한 관련 자료를 준비 중에 있으며, 제작된 영상 등의 자료를 조속한 시일 내로 공지해 향후 예정된 숙의토론회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23일 잠정 예정된 숙의토론회는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해 고등학교 교실 등 공간을 10여 곳 가량으로 분리해 의견수렴 절차를 밟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숙의토론회는 코로나19 확산 추세와 정부 및 지자체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유동적인 상황이다.

 위원회는 시민참여단으로부터 수렴된 의견을 토대로 최종 공론의견을 도출, 단일 또는 복수의 결정(안)을 전주시에 권고안으로 제출하게 된다.

 앞서 위원회는 지난해 12월 전주시민을 대표해 숙의토론회에 참여할 120명의 시민참여단을 꾸리는 등 공론화 과정 마지막 단계에 돌입했었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12일과 19일 예정됐던 사전교육 및 숙의토론회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으로 인해 잠정 중단됐다. 지난해 연말까지 전주시에 최종 권고안 제출을 목표로 했던 공론화 과정이 결국 해를 넘긴 것이다.

 이양재 위원장은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부득이하게 중단된 시민참여단 사전교육 및 숙의토론회와 관련해 사전교육은 비대면 방식으로, 숙의토론회는 공간을 분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계획을 세웠다”면서 “코로나19 확산추세와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유동적인 상황에서 준비에 만전을 기울여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공론화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주)자광은 지난 2017년 해당 부지를 매입해 143층 높이의 익스트림타워를 비롯해 60층짜리 3천세대 규모의 아파트, 호텔 등 총 2조5천억원 규모 대형 개발 계획과 토지용도 변경을 제안해 와 특혜 논란을 빚기도 했다.

 이와 관련 전주시는 해당 부지가 사유지에 해당하더라도 시민생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사회적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며 지난해 공론화위원회를 꾸려 시민 공론화 과정에 착수했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리브 2021-01-09 06:55:42
초등학교좀 들어와라!
국제학교 이런거 들어오면 안됨???
시장선거 1년 남았다 2021-01-07 15:08:30
김ㅅㅅ , 송ㅎㅈ 산으로 가서, 자연인 되라. 다신 전북,전주 오지말고, 차기 전북도지사,전주시장님은
김현미, 정운천, 정동영 님 이다. 전주 시민들도
잘 못 있다. 코스트코 반대할때, 에코시티 주민분들

반절만 이라도 강력히 찬성 시위 했으면, 코스트코
왔다. 아무것도 안하고 시장만 바라본 결과다.

에코 이마트도 정동영님 아니였으면 , 완주 로컬푸드 왔을꺼다. 전주 시민들도 정신차려라.

전주 낙후
당신들도 한 몫 한다.
달무리 2021-01-07 04:44:57
전국적인 코미디다. 이젠 천안에도 뒤지는 전주시. 누구 잘못이냐,
시민 2021-01-06 21:01:13
정말 전주시장은 미친것 아니냐 다른도시는 기업들 투자유치 못해 난리인데 전주는 기업에서 개발하겠다고 보따리 들고와도 걷어차기 바쁘니 참네 제발 신도심은 신도심답게 개발좀하자 일자리 없어 젊은이들 다 타도시로 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