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상반기 5300억 조기 집행, 지역경제 살린다
전주시 상반기 5300억 조기 집행, 지역경제 살린다
  • 남형진 기자
  • 승인 2021.01.05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코로나19 위기 상황 장기화로 벼랑 끝에 내몰린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고 침체된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상반기 중 5천300여 억원의 예산을 조기 집행키로 했다.

전주시는 상반기 중 선결제나 선구매 등의 방법으로 예산 집행 시기를 앞당겨 지역 경제 전반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5일 전주시는 “올해 신속 집행 대상 예산 8천922억 원 중 60%에 해당하는 5천300여억 원을 상반기 중에 집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같은 조기 집행 목표는 전년 대비 3%가 상향된 것이다.

전주시의 최근 5년간 예산 조기 집행 목표치를 살펴봐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전주시가 추진할 예산 조기 집행 분야는 맞춤형복지비(1분기내 100% 이상), 업무추진비(1분기 30% 이상), 재료비(1월중 상반기 소요액 집행), 자산취득비(70% 이상), 도서구입비(1분기 50% 이상) 등이다.

이와 함께 용역비도 1분기내 선금 50% 이상을 지급토록 할 방침이며 민간위탁금도 1분기 중 70%(폐기물처리 제외)를 지급하고 민간경상보조도 같은 기간 50%이상 지급토록할 계획이다.

전주시는 이를 위해 오는 6월까지 최명규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예산 조기 집행 추진단을 가동해 매월 2회 이상 추진 상황을 점검해 나갈 방침이다.

시는 예산 조기 집행 도중 애로사항이 발생하면 원인별로 분석해 적절한 대책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전주시는 2021년 예산 확정과 동시에 사업별 추진계획을 사전에 수립해 선결제, 선구매, 긴급입찰, 선금급 지급, 관급자재 선고지 등 지방재정 조기 집행 특례 적용의 범위도 확대키로 했다.

최현창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지역경제가 많이 어려운 만큼 공공부문 신속집행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며 “무엇보다 시설사업비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사업을 적극 추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남형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