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새만금 기본계획 재정비 및 수질·항만 후속대책 돌입한다
전북도, 새만금 기본계획 재정비 및 수질·항만 후속대책 돌입한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12.29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새만금 개발은 기본계획 재정비 대응과 수질·항만 정책의 후속 대책 등이 중점 추진될 전망이다.

우선 새만금 기본계획(MP)은 지난 10년간 주요 사업 추진현황을 반영해 용지별 개발방향을 재설정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현재 민자사업으로 계획된 내부간선도로, 상수관로 등을 재정전환 및 용지개발에 대한 공공주도를 확대하고 지난 2011년 이후 개발청·공사 설립,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 신항만·신공항 추진, 하이퍼루프 실증단지 조성 등 그간 추진됐거나 추진할 사업들을 기본계획에 반영하기 위해서다.

정부가 추진 중인 유턴기업 지원과 한국판 뉴딜정책 역시 새만금과 연관성이 깊은 프로젝트로 MP에 담길 가능성이 높다.

새만금 수질개선은 정부에서 마련 중인 2030년까지의 새만금유역 후속 수질개선대책에 전북도가 건의한 사업들을 최대한 반영시키는 게 중요하다.

이를 위해 도는 관계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2021년 2월에 후속대책이 마련되면 수질개선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수산분야는 수산업과 어촌이 갖고 있는 공익적 기능을 증진하기 위해 2021년부터 어가당 60만원의 공익수당을 지급하고, 수산분야 공익직불제도를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그동안 인정받지 못했던 수산업·어촌의 공익기능을 인정하고 그에 대해 보상하는 게 목적이다.

해양항만은 제4차 항만기본계획 확정에 따른 후속 조치가 진행된다.

제2준설토 투기장 예타대상사업 선정,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 및 비응항 확장 등을 위한 기본계획 변경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해양수산부의 ‘어촌뉴딜 300(2021~2023)’ 사업에 선정된 5개항은 개소당 63~114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어촌이 보유한 핵심 자원을 활용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발굴하게 된다.

어촌·어항 통합개발을 통해 해양관광이 활성화되고 어촌의 혁신성장을 견인, 어촌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도 관계자는 “2020년도는 코로나19로 국가적으로 큰 위기를 겪었지만 새만금은 대기업 투자유치와 동서도로 개통, 전국 최초 패류종자 대량 생산시설 건립사업 공모 선정 등 많은 성과를 거둔 해였다”면서 “새해에도 성과를 이어갈 수 있도록 현안 해결 및 국가예산 확보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