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복당 문턱 높아졌다
민주당 복당 문턱 높아졌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0.12.28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홍준표 등 무소속3인방 복당 불허 반향
민주당 복당통해 지선 겨냥한 후보들 낭패
정치적 복당 배제속에 당헌·당규 대원칙 준수 예상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인사들의 복당은 당헌·당규의 원칙에 따라 결정될 전망이다.

 차기 대선, 지선을 겨냥해 민주당 복당을 추진했던 전북지역 일부 인사들의 전략 수정도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된다.

국민의힘은 28일 정치권 예상과 달리 무소속 의원의 복당과 관련해 당 정체성, 원칙론에 방점을 찍었다.

 국민의힘은 과거 굵직한 선거때 마다 있어왔던 세불리기 행태에서 벗어나 무소속 홍준표·김태호·윤상현 의원에 복당 불가 결정을 내렸다.

무소속 3인방은 중진으로 보수진영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갖고 있어 국민의힘의 이번 결정은 정치권의 예상에서 크게 벗어난 것이다.

 홍준표 의원은 경남지사와 당대표를 김태호 의원도 경남지사, 당 최고위원, 윤상현 의원은 3선으로 당 사무총장 등 주요 당직을 맡았다.

특히 이번에 국민의힘 복당이 무산된 홍준표·김태호 의원은 국민의힘 텃밭인 영남에 정치적 기반을 두고 있어 향후 전북지역 민주당 탈당 인사들의 복당 문제와 오버랩 되고 있다.

 민주당이 텃밭인 전북 등 호남지역의 복당 문제는 당헌·당규 등 원칙에 따라 처리할 가능성을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실제 국민의힘 복당 처리 결과는 민주당 복당에 기대를 걸었던 전북 정치권 인사들이 크게 낙담한 것으로 전해졌다.

 4·7 재보선과 차기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 여당인 민주당과 제 1야당인 국민의힘은 정책 뿐 아니라 노선 경쟁을 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전북지역 민주당 관계자도 “민주당이 굳이 집토끼를 놓치면서 까지 산토끼를 잡기위한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라며 “텃밭인 전북에서 복당을 두고 정치판을 흐트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민주당은 이낙연 대표 취임 이후 8월 19일과 같은달 28일 정체성과 도덕성을 강화하는 쪽으로 당헌 당규를 개정했다.

 개정된 당헌·당규는 당 정체성 강화와 정치적 이익만을 쫓는 철새 정치인들의 복당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성범죄로 인해 제명된 자를 비롯 공직선거 출마 신청한 후보자로서 당의 결정에 불복, 탈당하여 출마한 자는 복당을 허용하지 않는다(당헌 4조 1, 2항)는 내용을 신설했다.

 지난 지방선거 과정에서 경선 결과에 불복, 탈당 후 무소속으로 출마한 도내 일부 지역 단체장, 혹은 지방의원 후보로 거론되는 인사의 복당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복당이 이뤄져도 공천 심사 과정에서 후보 자격을 박탈되는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민주당은 공천 심사와 관련한 제 84조 선거 부정 및 경선불복에 대한 제제 항목에서 ‘모든 당직선거와 공직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가 그 결과에 불복하는 행위를 한 때에는 이후 모든 선거에 10년간 후보자가 될 수 없다’고 규정했다.

 민주당의 이 같은 결정은 일부 지역위원장들의 무원칙 공천을 사전 차단하기 위함으로 해석된다.

 국민의힘의 무소속 3인방에 대한 복당 불허로 당헌·당규를 벗어나 일부 인사의 복당을 추진중인 전북 지역 일부 지역위원장들의 행보도 제동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