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형 일자리’ 사업 정부 지원이 관건
‘군산형 일자리’ 사업 정부 지원이 관건
  • .
  • 승인 2020.12.23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M공장 폐쇄 등으로 위기에 놓인 군산지역 경제회복을 위한 전북·군산형 일자리 사업이 재추진된다. 전북도와 군산시는 22일 군산형 일자리 공모 신청서를 산업부에 제출했다. 전북·군산형 일자리 사업은 한국 GM 군산공장을 인수한 (주)명신을 주축으로 에디슨모터스, 대창모터스, 엠피에스코리아, 코스텍 등 5개 기업이 상생협력하는 사업이다. 이들 기업은 2024년까지 5,171억원을 투자해 1,704명의 고용창출과 24만대의 전기차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군산형 일자리는 한국 지엠 군산공장 폐쇄와 현대중공업 군산공장 가동 중단으로 경제난이 심화한 군산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 추진된 사업이다. 전북도와 군산시, 일자리 참여기업, 지역노동계 등은 지난해 10월 노사 상생협약을 체결하는 등 사업 계획을 구체화해왔다. 올 들어 본격화될 것 같았던 군산형 일자리는 명신의 전기차 위탁생산 업체인 중국 바이튼( Byton)사의 경영난과 구조조정 문제로 산자부 공모 신청 절차 자체가 보류되었다.

 1년여를 끌어온 군산형 일자리 사업은 최근 중국 바이튼사의 경영정상화가 기대되고, 명신이 미국 스타트업 기업 2곳, 대창모터스 등 다수 기업과 위탁 생산 계약을 맺으면서 사업 재추진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전북도와 군산시는 이번 공모 신청 이후 현장실사와 일자리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내년 초 사업이 최종 확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산형 일자리는 대기업이 아닌 중소·벤처기업이 참여해 수평적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한 상생형 일자리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사업이 1년여 지연된 만큼 산자부의 일자리사업 지정에 차질이 없도록 전북도와 군산시 등이 정부와 긴밀한 협의를 이어나가야 한다.

 군산형 일자리는 GM공장이 떠난 자리에 중소·중견기업이 힘을 모아 전기차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사업이 성공해야 군산·새만금 전기차클러스터 구축이 힘을 받게 된다. 대기업이 아닌 중소·중견기업이 협력해 추진해나가는 만큼 중심축이 약할 수 있다. 그 만큼 정부와 지자체의 역할이 중요하다. 군산형 일자리 사업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정부와 전북도, 군산시 등이 적극적인 행·재정적인 지원을 펼쳐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