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상담> 탈모의 건강보험 적용 여부
<건보상담> 탈모의 건강보험 적용 여부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 승인 2020.12.2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탈모가 고민인 중년 남성입니다. 평소 머리카락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빠지고, 부분적으로 모발이 없는 곳도 있어 주변에서 탈모 아니냐는 얘기를 자주 듣습니다.

  요즘같이 건조한 계절에는 머리숱이 더 많이 빠지는 것 같아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그래서 탈모치료를 받고 싶은데요. 제가 병원에 가서 탈모 치료를 받을 경우 건강보험 적용되는지 궁금합니다.
 

A. 탈모 치료가 건강보험이 적용되는지 궁금하시군요.

  건강보험은 국민이 부담하는 보험료와 국고지원액을 재원으로 질병ㆍ부상 등에 대하여 보험급여를 실시하되, 한정된 재원으로 모든 가입자와 피부양자에게 소요되는 진료비를 모두 충당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건강보험재정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보험급여범위와 우선순위를 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9조제1항에 따르면 업무 또는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경우(주근깨ㆍ다모ㆍ무로ㆍ백모증ㆍ딸기코(주사비)ㆍ점(모반)ㆍ사마귀ㆍ여드름ㆍ노화현상으로 인한 탈모 등 피부질환 등), 신체의 필수 기능 개선 목적이 아닌 경우 등에 실시 또는 사용되는 행위ㆍ약제 및 치료재료는 비급여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탈모의 보험급여 여부는 업무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지 여부, 질환 발생(병변) 부위, 환자 상태 등을 고려하여 사례별로 적용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